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는 왜 대머리가 되어야 하는가?

이런 빌어먹을 20번 염색체 자식아!

과학에 대해 설명해주는 유튜버 '사이쇼'가 우리가 대머리가 되는 이유에 관해 설명해준다.

모발의 잔여 생존기간을 결정하는 것은 크게는 유전과 호르몬 두 가지로 설명이 된다.

일단 탈모의 행동대장은 바로 남성호르몬으로 알려진 테스토스테론이다. 이 테스토스테론은 모낭에서 어떤 인자와 만나 머리카락의 굵기를 가늘게 하고 결국은 빠지게 만드는 강력한 안드로젠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변신한다.

여성에게 대머리가 흔하지 않은 이유도 이 테스토스테론이 남성호르몬이란 것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사실 여성도 일정량의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는데, 폐경기가 지나고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멈추면 테스토스테론이 상대적으로 많아져서 머리가 벗겨지는 여성 탈모가 생긴다.

유전적 요인으로 X염색체의 개수와 연관이 있다는 가설도 있다. 남자에게는 하나, 여성에게는 두 개 있는 이 성 염색체의 어떤 인자가 남성에게 더 결정적으로 작용해 탈모를 만든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 탈모의 유전적 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건 '20번 염색체'다. 이 염색체는 남성에게 탈모가 일어날 확률을 여성보다 7배나 더 높게 만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20번 염색체가 왜 그런 악랄한 짓을 하는지는 아직 과학자들도 정확하겐 모른다.

H/T Laughing Squid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대머리 #탈모 #탈모인 #탈모이유 #탈모의과학 #과학 #국제 #미국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