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이와 산책하는 사람이 늘어난 이유와 그 방법(동영상)

  • 박세회
  • 입력 2015.06.30 10:24
  • 수정 2017.06.22 11:18

www.youtube.com/user/FinnFrodeHansen.Home page: www.raarup.euOlympus E-400 Digital Camera." data-caption="Snow White/Snehvide (mixed breed), 12.07.2011Videos at www.youtube.com/user/FinnFrodeHansen.Home page: www.raarup.euOlympus E-400 Digital Camera." data-credit="Finn Frode/Flickr">

산책하는 고양이를 본 적이 있는가?

산책하는 고양이는 정말 보기 드문 장면 중 하나긴 하지만, 고양이를 끈에 묶어 산책시키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람들이 그렇듯, 새 소리와 잔디 깎은 냄새를 즐기며 밖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이 많다. 게다가 같은 경험을 하는 것은 고양이와 주인 사이의 유대를 강하게 해줄 수 있다. 베스트 프렌즈 애니멀 소사이어티에서 오랫동안 동물 행동 컨설턴트로 일해온 셰리 우다드가 고양이들에게 자연을 접할 기회를 주어야 하는 이유를 허핑턴 포스트에 설명했다.

이제 목끈은 개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사실들을 정리했다.

#cat #catonleash lol it's moms cat

A video posted by adam h (@greenreaver7) on

모든 고양이가 끈을 차고 산책하는 걸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일단 기회는 줘봐야 한다.

산책을 시키면 고양이의 삶이 더 풍부해진다. “밖에 나가서 이것저것 냄새를 맡고, 구경하고, 모래와 풀과 먼지 속에서 뒹구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 들이 많다. 나무를 긁는 것도 정말 좋아한다. 산책 중에 할 수 있는 일들이다.” 우다드의 말이다.

아파트 안에서 돌아다니는 대신 산책을 하면 고양이는 뇌를 다른 식으로 사용하며 더 깊게 생각하게 된다. “산책하는 고양이는 생각을 더 많이 해요. 몸을 어떻게 쓸지, 이런 저런 것들이 어떤 냄새가 나는지 생각하죠. 더 밝고 열성적이 됩니다.” 당신과 고양이가 운동을 하게 된다는 것은 덤이다.

A photo posted by cocoa0814 (@cocoa0814) on

산책을 통해 겁많은 고양이가 쿨해질 수 있다.

“자신감이 없는 고양이들이 많지만, 한 번 자신감을 얻으면 달라진다.” 주위 환경을 탐색할 기회가 생기면 일상 생활 속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는 고양이들도 있다.

끈을 채우면 싫어하는 고양이도 있다.

그것도 괜찮다. 만약 고양이가 야외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그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

모든 고양이가 끈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실내에서 먼저 훈련시켜야 한다.

우다드는 안전을 위해 실내에서 훈련을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녀는 어깨끈을 사서 집안에 두고, 고양이가 갖고 놀고 냄새 맡게 해서 겁내지 않게 만들라고 제안한다. 그런 다음에는 고양이에게 어깨끈을 채우고 잘 맞는지, 고양이가 편안해 하는지 확인한다. 그 다음에는 집 근처에서 차고 있게 한다. 줄을 끌게 다니게 하고, 몸에 무언가를 달고 있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우다드는 이 과정에 걸쳐 고양이에게 상을 주는 게 현명하다고 한다. 처음 어깨끈을 채울 때는 주의를 딴 데로 돌리도록 습기 있는 음식을 한 숟갈 주라.

고양이는 밖으로 나가기 전에 어깨끈에 익숙해져야 한다.

나갈 준비가 되면 문을 열고 고양이가 냄새를 맡아보고 방향을 정하게 하라(당신이 줄을 잡고 있어야 한다). 처음 나갈 때는 울타리가 있고 자극적인 것이 많지 않은 환경이 이상적이다. 도시에 산다면 이동가방에 넣어서 큰 소리가 나지 않고 사람들이 많지 않은 곳으로 가는 것도 고려해보라. 너무 압도적인 경험일 수 있기 때문이다.

끈을 차고 있는 게 편안해진 것 같으면 고양이와 함께 하고 싶은 일들의 긴 목록에 산책도 넣자.

고양이가 툭하면 도망 나가게 만들지는 말자

우다드는 바깥의 맛을 한 번 보고 나면 문이 열리면 뛰쳐나가려고 문 앞에서 기다리는 고양이들도 있다고 한다. 고양이에게 어깨끈을 차고 있을 때만 나갈 수 있다는 걸 확실히 해두라.

다른 재미있는 대안들을 찾아라

당신의 고양이가 끈을 차는 것을 싫어하지만 다른 공간을 즐기게 해주고 싶다면 캣티오(catio)를 고려해 보라. 고양이가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큰 야외 우리다. 즐거울 것 같지 않은가? 베란다나 정원에 캣티오를 설치하고 같이 놀 수도 있다. 고양이와의 유대를 강하게 해줄 수도 있다. 고양이 울타리, 고양이 가방, 고양이 유모차도 있다. 소심한 고양이에게 안전하게 세상의 냄새와 소리를 접할 기회를 주는 방법들이다.

당신 생각은 어떤가? 당신 고양이에게 개가 될 기회를 줄 마음이 드는가?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How To Walk Your Cat On A Leash, And Why You Should'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반려동물 #고양이 #동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