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캐머런 영국 총리, "극단주의 이슬람 세력에 무관용으로 대응할 것"

  • 허완
  • 입력 2015.06.29 07:05
  • 수정 2015.06.29 07:07
British Prime Minister David Cameron briefs the media during a news conference with German Chancellor Angela Merkel after meeting at the chancellery in Berlin, Germany, Friday, May 29, 2015.  (AP Photo/Markus Schreiber)
British Prime Minister David Cameron briefs the media during a news conference with German Chancellor Angela Merkel after meeting at the chancellery in Berlin, Germany, Friday, May 29, 2015. (AP Photo/Markus Schreiber) ⓒASSOCIATED PRESS

튀니지 휴양지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테러 희생자 38명 중 영국인이 최소 30명으로 늘었다.

52명이 숨진 2005년 7월 런던 지하철 테러 이후 최악의 참사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무관용을 천명하며 보복을 다짐했다.

2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26일 튀니지 휴양지 수스에서 발생한 테러 희생자 38명 가운데 30명이 영국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직 사망자 신원 확인 작업이 끝나지 않아 영국인 희생자 수는 더욱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사망자 대부분이 해변에서 수영복만 입은 채 총격을 당하는 바람에 신원 확인이 쉽지 않아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리는 상황이다.

캐머런 총리는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기고문에서 극단주의 이슬람 세력에 무관용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강력 대응을 다짐했다.

관련기사 : David Cameron: We must be intolerant of Isil intolerance

그는 "영국은 충격과 슬픔 속에 단합돼 있다"면서 정부가 극단주의 세력 격퇴를 위해 더욱 강경한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평화와 민주주의, 관용, 자유라는 영국의 가치를 퍼뜨리는 방식으로만 테러리즘을 물리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의 가치를 더욱 강하게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왕실이 이번 테러로 충격에 빠졌다며 희생자 유족에게 애도를 표했다.

영국 경찰은 자국 공항 등에 경찰 600명을 배치해 추가 테러에 대비하고 튀니지 테러 현장에서 돌아온 목격자들을 조사하고 있다.

또 29일 윔블던 테니스대회 개막에 맞춰 주변 도로를 통제하고 현장 경비를 대폭 강화했다. 대회에는 약 4만 명의 관중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윔블던 말고도 영국의 주요 지역 곳곳에서 대테러 경계 수준이 강화됐다.

영국 외무부는 튀니지에서 추가 테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여행자들에게 경고했다. 외무부는 당국에 파악되지 않은 이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테러리스트 단체에 경도돼 공격에 나설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튀니지의 지중해 연앙 휴양지 수스에서는 26일 대학생 세이페딘 레그쥐(23)가 파라솔에 AK 소총을 숨기고 해변으로 접근해 일광욕을 즐기던 관광객에 난사했다.

이슬람국가(IS)는 이번 사건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튀니지 당국은 현장에서 사망한 레그쥐 말고도 공범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관련기사 :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튀니지 #테러 #이슬람국가 #데이비드 캐머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