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5분짜리 습관 8가지

ⓒgettyimageskorea

좋은 습관이 있느냐 없느냐는 당신의 인생이 쉽고 매끈하게 나아가는 항해냐, 기차 탈선 사고가 되느냐의 차이를 만든다. 그 이유는? 좋은 습관이 있으면 작은 일들을 통제 상태에 두기 때문에 큰 일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 좋은 습관이 있으면 우리는 인생의 장애물들을 편히 탐사할 수 있다. 그리고 인생이 전반적으로 더 쾌적해진다.

아래의 습관들은 시간을 많이 잡아먹지 않는다. 당신이 매일 할 수 있는, 당신의 삶을 더 쉽고 즐겁게 만들어 줄 작은 습관들을 여기 소개한다.

1. 침대를 정돈하라: 현실을 직시하자. 하루종일 일하고 집에 돌아와서 흐트러진 침대를 보면 좀 우울해진다. "난 너무나 계획없이 행동해서, 아침에 일어나 뒷정리를 할 1분 30초도 없어."라고 말하는 것 같다. 당신 침실은 사창가 같이도 보이는데 섹시해서가 아니라 더럽고 슬프다는 점에서 그렇다. 침실에 들어갔는데 침대가 정돈되어 있으면 적어도 삶의 기본은 통제하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

2. 매일 치실을 사용하라: 치실질은 재미는 없지만 해야 할 이유는 끝도 없이 많다. 일단 입 냄새. 치실질을 하지 않으면 당신 입 냄새 때문에 아무도 3m 근방으로 다가오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돈. 치실질을 하지 않으면 당신은 유럽 여행을 포기하고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할 가능성이 아주 크다. 치주 전문의의 휴가 비용을 대주게 될 것이다.

3. 늘 고맙다고 말하라: 우리 사회는 매너를 지키기를 꺼리는 곳이 되어가고 있다. 그냥 편하게 행동하고 싶은데 매너를 따지는 건 너무 딱딱한 것 같다. 문제는, 당신이 감사를 표해야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교류하고 싶어진다는 것이다. 당신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들이 당신에게 해주는 일에 대해 감사하는 법이 없다면 사람들은 그저 당신을 참아주고 있는 것뿐이다. 게다가 당신이 고맙다고 말하지 않으면, 당신이 정말로 난처해졌을 때 아무도 당신을 돕고 싶지 않을 것이다. 허허벌판에서 타이어에 구멍이 났는데 예비 타이어가 없는 상황처럼 말이다.

4. 집에서 일찍 나가라: 당신이 어딘가에 갈 때는 예상보다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니 늘 필요한 것보다 5분 먼저 나서라. 그러면 교통사고가 나서 길이 막히고 회의에 늦었을 때 차가 박살난 사람에게 욕하며 나쁜 업보를 쌓지 않아도 된다.

5. 싱크대에 더러운 그릇들을 놔두지 말라: 부엌에 더러운 그릇들을 잔뜩 놔두는 건 그냥 지저분하기만 한 게 아니다. 더러운 그릇들은 자석처럼 초파리나 바퀴벌레 등의 벌레들을 끌어당긴다. 나는 벌레를 좋아하지만 걔들은 내 부엌이 아니라 밖에 있어야 한다. 그릇을 쓰자마자 설거지하는 버릇을 들이면, 해충 구제업자에게 줄 돈을 아낄 수 있다.

6. 방을 나올 때마다 거기 들어갔을 때보다 나은 상태로 만들고 나와라: 당신 집안을 돌아다닐 때, 각 방을 지날 때마다 조금씩 정돈을 하라. 한 번에 조금씩 하면 당신의 환경을 정돈해두는 게 얼마나 쉬운지 놀라게 될 것이다. 지나치게 깔끔 떠는 것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정말 아름다운 공간에서 살 수 있게 된다. 어디에 살든,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지 난장판을 만들지 우리는 선택할 수 있다. 아름다운 곳에서 살면 기분이 더 좋고 더 행복해질 텐데, 그럴 수 있게 해주는 작은 일을 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

7. 남들을 칭찬하라: 고맙다는 말을 잘 하지 않는 것처럼, 우리는 칭찬하기를 꺼리는 사회가 되어가는 것 같다. 남들을 격려하는 것은 중요한 기술이다. 시간이 많이 들지도 않는다. 우리가 생각만 하고 입 밖으로 내지 않는 것들을 소리내어 말하기만 하면 칭찬할 수 있다. 누군가의 헤어컷이나 블라우스가 눈에 띄었지만 보기 좋다고 말하지 않는 일이 자주 있는가? 우리가 진심으로 남을 칭찬하면 우리의 관계는 발전하고, 우리는 친절한 행동을 한 자기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아진다.

8. 교통수단이 늘 준비되어 있도록 하라: 우리는 모두 시간 맞춰 안전하게 이동해야 한다. 그러니 당신이 사용하는 교통수단은 늘 준비된 상태여야 한다. 자동차 기름이 늘 반 이상 차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교통카드를 늘 넉넉하게 충전해두어야 한다는 뜻이다. 택시를 타야 한다면 미리 불러야 한다는 뜻도 된다.

+ 그 외에도,

커피는 직접 만들어라: 나는 누구보다 스타벅스를 좋아하지만, 집에서 27센트면 만들 수 있는 블랙 커피를 2달러 주고 사 마시는 건 어리석다. 필요 이상의 돈을 지불하는 건 나쁜 습관이다. 우리는 빌 게이츠만큼 부자라 해도 돈을 쓸 때 주의해야 한다. 커피숍에 앉아 분위기를 즐기며 2달러짜리 커피를 사 마시는 건 말이 된다. 그때는 커피에 27센트를, 분위기에 1달러 73센트를 쓰는 셈이다. 그건 괜찮다. 하지만 2달러짜리 커피를 사 들고 밖으로 나가버리면 1달러 73센트를 낭비하는 것이다. 돈 낭비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치실 항목을 보라).

팁을 후하게 주라: 치실을 쓰고 커피를 직접 만들어서 아낀 돈을 팁을 제대로 주는데 써라. 서비스업은 힘든 일이다. 그들은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성격이 다 다른 수많은 사람들과 소통해야 하는 부담도 지고 있다. 그들의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당신이 소비자로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은 좋은 서비스에 대해 팁을 후하게 주는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다른 인간을 위해 자발적으로 옳은 일을 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재미있게도, 우리가 작은 일들을 제대로 해내면 인생의 다른 모든 일들이 부드럽게 굴러가는 것 같다. 스스로에 대해 기분이 좋아지고, 관계가 더 안정적이 되고, 집이 더 쾌적한 장소가 되고, 더 건강해지고,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우리가 좋은 습관을 들이면 삶이 더 쉬워진다.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블로거이자 작가 미라벨 데이의 글을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인생 습관 #습관 #팁 #인생 #교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