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혐오세력 덕에 더욱 '핫'해진 퀴어문화축제

  • 박세회
  • 입력 2015.06.26 15:00
  • 수정 2015.06.26 15:01
ⓒ한겨레

'하필 그분이 지금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을 이 땅에 보내신 이유를 아는가?'

개신교 네트워크를 타고 퍼진 카톡 메시지에 따르면,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퀴어문화축제를 막기 위해서다. 무엇 하나 허투루 하시는 일이 없는 그분의 뜻을 저토록 도저하게 해석하는 이들의 다른 경고도 있었다. “메르스·에이즈 바이러스가 결합할 경우에 슈퍼바이러스가 돼 국가적 재앙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에이즈를 동성애자에 대한 심판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돌리는 문자였다.

정부는 강력한 메르스 괴담 단속을 밝혔지만 아직 이들이 처벌을 받았단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이렇게 무지와 몽매가 창궐하는 6월에 그들이 그토록 막고 싶어 하는 퀴어문화축제는 열릴까?

기적 같은 ‘무지개 줄서기’ 집회 신고

‘금지를 금지하라.’ 68혁명의 오래된 구호가 여전히 요원한 현실인 땅에서 퀴어는 퍼레이드 한번 하기도 어렵다. 개신교 일부 세력에 의해 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의 서울광장 사용 신고는 계속 좌절됐다. 끈질긴 시도로 기적같이 서울광장을 사용하게 되자 이번엔 퍼레이드를 막으려는 움직임이 집요했다.

지난 6월16일 법원이 마침내 집요한 방해에 마침표를 찍었다. “집회의 금지는 원칙적으로 공공의 안녕질서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 명백하게 존재하는 경우에 한하여 허용될 수 있다.” 이날 서울행정법원은 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서울지방경찰청을 상대로 낸 옥외집회 금지통고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다. 퍼레이드 금지를 금지한 것이다.

그렇게 보수 개신교 세력이 금지하라고 요구하는 퍼레이드 한번을 하기 위해 퀴어들은 몇 달 동안 마음을 졸였다. 그리하여 마침내 6월28일 오전 11시부터 서울광장 인근에서 2015 제16회 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가 열린다.

그러나 모두가 끝났다고 생각할 때, 아직 끝난 것이 아니라고 ‘우기는’ 이들이 있다. 천상의 법을 따르는 그분들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또 만났다. <국민일보>가 전하는 이영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의 이날 발언은 이렇다. “앞으로 한국 교회 안에서 일어날 일에 대해 자제 능력이 없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소강석 한국교회동성애대책위원회 본부장은 “동성애자들이 박 시장의 말을 듣지 않을 수 없다”는 말로 시장을 곤혹스럽게 했다. 이렇게 지난 6월18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총연합회에서 개신교 대표들을 만난 박원순 시장은 “행정은 원칙과 근거에 따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양해를 구했지만 구해질 양해가 아니었다. 그들이 요구한 퍼레이드 직권취소는 서울시장 권한 밖이다.

퀴어에게 침묵은 죽음

‘2015 제16회 퀴어문화축제’ 개막식이 지난 6월9일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퀴어문화축제 조직위는 메르스 감염을 우려해 퀴어들에게 개막식 참가 대신 유튜브 중계 시청을 권했다. 그러나 메르스 위기를 들어 퍼레이드 취소를 요구하는 이들은 이날 반대 행사에 수천 명이 모였다.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제공

남자에게 침묵은 금이지만, 퀴어에게 침묵은 죽음이다. 성소수자인권운동의 기념비적 사건인 스톤월 항쟁도 따지고 보면 혐오에 대한 반발이었다. 바야흐로 1969년 6월28일 새벽, 미국 뉴욕의 게이바 ‘스톤월 인’(Stonewall Inn)을 경찰이 급습해 손님들을 체포하려 했다. 당시엔 심심찮게 벌어지는 일이었다. 위축돼서 체포되던 이들의 반응이 이날은 달랐다. 체포를 거부하는 이들과 인근에 있던 게이들이 모여 감히 경찰에 ‘동전’을 던지며 야유했다.

밤새 벌어진 저항은 7월까지 계속됐다. 6월이 퀴어의 명절이 된 유래다. 하필 그로부터 46년 뒤인 2015년 6월28일, 한국의 시민적 저항의 상징인 서울광장에서 퀴어 퍼레이드가 열린다. 올해 축제의 슬로건은 ‘사랑하라, 저항하라. 퀴어레볼루션’이다.

“역대 최고, 최대의 이벤트.”

퀴어문화축제를 둘러싼 대립과 열기에 대한 한가람 변호사의 말이다. 일부 개신교의 반대가 퀴어문화축제를 오히려 ‘흥하게’ 했다는 것이다. 성소수자 활동가인 그는 “혐오세력이 자극한 퀴어들의 저항”을 말했다. 지난해 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를 방해하고, 서울시민인권헌장 제정이 무산되는 것을 보면서 이전에 저항의 ‘저’자도 몰랐던 이들이 저항에 가세했단 것이다.

지난 6월9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개막식 행사장 주변에 개신교 신자들이 모여 부채춤을 추며 행사 반대를 외쳤지만, 퀴어문화축제는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6월13일 이태원 클럽에서 열린 퀴어문화축제 파티에는 1300여 명이 모여 춤추고 노래했다. 이날의 콘셉트는 ‘프라이빗 비치’(Private Beach). 비치웨어·반바지 등을 입은 퀴어들이 클럽에 모여 ‘거하게’ 놀았다. 퀴어문화축제를 “음란하다”고 꼬투리 잡는 이들의 성적 보수주의에 “노출이 어때서?”라고 되돌려주는 파티였다.

이날의 분위기를 퀴어문화축제 페이스북은 ‘메인파티, 프라이빗, 성공적’이라고 전한다. 강명진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은 “원래 성소수자(LGBT) 전체가 함께하는 파티를 하면 호응도가 떨어졌는데 올해는 유독 집중력이 좋았다”고 전했다. 그렇게 성소수자를 겨냥한 혐오는 게이·레즈비언·트랜스젠더 각각의 정체성을 넘어서는 ‘성소수자 정체성’을 자극했다. 지난겨울, 서울시청 무지개농성 과정에서부터 생긴 변화다. 반대 세력의 등장이 오히려 ‘LGBT’ 사이의 접착제 역할을 한 것이다.

퀴어영화제 ‘매진’… 핫해진 ‘인권’

서울시청 무지개 농성 때부터 성소수자 행사에 적극 함께한 조계종 노동위원회의 주최로 지난 6월17일 법회가 열렸다. 박승화 기자

흥행 가도는 퀴어영화제로 이어졌다. 6월18일 열린 퀴어영화제 개막식 티켓이 매진됐고, <52번의 화요일> 등 매진작이 속출했다. 6월21일까지 서울 신사동 롯데시네마 브로드웨이 6관에서 열리는 퀴어영화제는 예년보다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되고 있다. 소셜펀치 모금도 목표액 900만원을 넘어섰다.

강명진 위원장은 “사실 2000년대 중반 이후 퀴어축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지는 않았다”며 “‘저들이 하고 있구나’ 정도의 반응이었는데, 지난해 퍼레이드 저지 사태 이후 관심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그도 “지난해의 울분과 상처로 인권운동에 무심하던 커뮤니티 분위기가 달라졌다”고 전했다.

혐오에 맞선 반발로 ‘개념 게이’ 문화도 번졌다. 인권운동과 거리가 있던 이태원 클럽문화 기획자들이 퀴어문화축제 파티를 주도하고, 이른바 ‘게이스북’(게이들로 연결된 페이스북) 유명인들이 인권과 관련된 내용을 올리기 시작했다. 이종걸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무지개행동) 집행위원은 “인권이 핫한 이슈가 됐다”고 말했다.

‘남대문 줄서기’도 있었다. 퀴어들은 5월26일부터 서울 남대문경찰서 정문에서 ‘무지개 줄서기’를 하며 3박4일을 지새웠다. 퀴어 퍼레이드 집회 신고를 하기 위해서였다. 남대문경찰서가 6월28일 집회 신고를 ‘선착순’으로 받는다는 이상한 통고를 해서다. 강명진 위원장은 “그동안 보지 못했던 얼굴도 많았다”고 말했다. 누군지는 몰라도 ‘당하고 살지는 않겠다’는 이들이었다.

2015년은 혐오 반대가 본격화된 해다. 나영 무지개행동 활동가는 “여성 혐오에 대한 저항으로 ‘나는 페미니스트다’ 운동이 벌어졌고, 성소수자 혐오 반대로 퀴어 퍼레이드 참가 열기가 확산됐다”고 진단했다. 얻은 것도 없는데 너무 많이 얻었다고, 권리도 없는 과한 권리를 가졌다고 비난받는 이들이 저항에 나섰고, 이들을 지지하는 분위기도 확산됐다.

나영 활동가는 “이상한 사람들로 치부했던 혐오 세력이 현실적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보면서 남의 일이 아니란 자각이 퍼졌다”고 말했다. 올해 퀴어문화축제 참가를 촉구하는 1인시위 첫 주자로 고동민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가 나섰고, 퀴어문화축제 대응 협의체에는 112개 인권·사회·종교 단체가 참여한다.

지난 6월17일, 대한불교조계종 노동위원회는 ‘성소수자 초청법회’를 열었다. 종단 차원으로는 최초였다.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종에서 열린 법회는 부처님 오신 날과 퀴어문화축제 개막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었다. 효록 스님은 법회에서 “부처님께서 2015년 지구라는 별, 한국이라는 문화에 계신다면 뭐라고 했을까”라며 “성소수자도 똑같이 존중받아야 할 사람이라고 말할 것 같다”고 말했다.

개신교와 달리 불교계는 종단 차원에서 성소수자를 차별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조계종은 지난 5월 부처님 오신 날 ‘봉축법요식’에 동성 결혼식을 올린 김조광수 감독을 초청했다. 혐오에 맞서는 개신교 신자도 있다. 지난 6월2일, 조계종 노동위원회와 ‘향린교회’는 “올해 퀴어 퍼레이드에 참가하겠다”고 밝혔다.

조계종 ‘성소수자 초청법회’ 열어

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 참가를 촉구하는 1인시위에 고동민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가 첫 주자로 나섰다.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제공

아시아의 경험을 나누는 자리도 잇따라 마련되고 있다. 지난 6월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법 앞에 선 커플: 동성 파트너십 권리 국제 심포지엄’이 열렸다. 성소수자가족구성권보장을 위한 네트워크 등이 주최한 이날 심포지엄에는 대만 녹색당 후보로 가오슝 시의원에 출마했던 량이치, 일본의 트랜스젠더 여성 구의원 가미카와 아야 등이 참여했다.

앞서 5월9일 서울에서 ‘아시아 LGBT 컨퍼런스’가 열렸다. 필리핀·중국·싱가포르 활동가가 참여한 이날 토론회에서 지난 20년간 펼쳐진 동아시아 성소수자인권운동의 경험을 공유했다. 강명진 위원장은 “싱가포르에서 기독교와 이슬람이 함께 성소수자 반대운동을 벌였다고 들었다”며 “한국만큼 심하진 않지만 혐오의 확산은 공통된 현상”이라고 전했다. 1980~90년대 미국에서 실패한 기독교 보수주의 논리가 선교와 지원을 무기로 수출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구촌 대세는 한반도를 비켜가지 않는다. 지난 6월9일 퀴어문화축제 개막식에서 17개국 주한 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소수자 권리를 지지했다. 이날 개막식장 주변에서 반대 행사를 벌이던 이들 중 일부는 영문 유인물을 배포하며 대사관을 비판했다. 특히 미국과 이스라엘 대사관의 지지선언 참여는 의미심장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구를 성적으로 타락한 사회라고 주장하며 “동성애 확산을 막을 최후의 보루”를 자처하는 일부 개신교, 근본주의 신앙을 지키는 ‘지구방위대’를 자처하는 이들이 처한 냉정한 지구촌 현실이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