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승민, 결국 대통령에게 공개 사과하다(화보)

ⓒ연합뉴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26일 당·청 갈등과 거부권 정국까지 야기한 국회법 개정안 파동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유 원내대표는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정책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박근혜 대통령께도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 "대통령께서 국정을 헌신적으로 이끌어 나가려고 노력하고 계시는데 여당으로서 충분히 뒷받침해주지 못한 점에 대해 송구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또 "저도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올린다"면서 "박 대통령께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대통령께서도 저희에게 마음을 푸시고 마음을 열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로서 가장 노력을 기울인 점은 훗날 박근혜 정부의 개혁과제로 길이 남을 공무원연금 개혁이었고, 어떻게든 공무원연금 개혁을 꼭 이뤄내 이 정부의 개혁 성과로 남겨야 하겠다는 생각이 나나 당 대표, 국회의원 모두의 진심이었다"면서 "대통령도 100% 만족스럽지는 못하겠지만, 공무원연금 개혁 국회 통과를 가장 절실히 원했던 것으로 믿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활성화법도 30개 중 23개 처리됐다. 인제 5개 정도 남은 경제활성화법들은 야당이 가장 강하게 반대하는 법들"이라며 "우리 국회의 사정상 야당이 반대하면 꼼짝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지만, 나의 노력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된다"고 자성했다.

이는 여당을 비롯한 정치권이 정치적 이해관계만 앞세운 법안만 통과시키고 정작 민생에 필요한 법안은 처리하지 않는 '배신의 정치'를 하고 있다는 박 대통령의 전날 국무회의 발언에 대한 해명으로 받아들여진다.

유 원내대표는 또 "지금은 어떻게 하면 당·정·청 관계를 다시 정상적인 관계로 복원시켜서 국민을 안심시키고 당·정·청이 국민에게 봉사하고 희생하는 정부·여당으로 거듭나느냐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나도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께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대통령도 저희에게 마음을 푸시고 마음을 열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유 원내대표는 "나는 박근혜 정부와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을 누구보다도 간절하게 바라는 사람이다. 그 길만이 이 나라가 잘되는 길"이라며 "김무성 대표와 새누리당 의원 전원이 새로운 마음으로 힘을 합쳐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유 원내대표는 즉석 발언 대신 미리 준비한 A4 용지를 꺼내 읽었고, "송구한 마음 금할 길이 없다"고 한 대목에서는 목소리가 떨리기도 했다.

관련 기사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거부권(전문)

대통령이 거부한 '국회법' 사실상 폐기 확정

'거부권 파동'에 국회 상임위 줄줄이 취소

정종섭 장관, 교수 시절엔 '국회법 개정안' 찬성

문재인의 독설 : "국민 심판받을 사람은 대통령, 반성하고 사과해야"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유승민 #국회법 개정안 #박근혜 #유승민 원내대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