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감원, 보험사기 가담한 보험설계사 136명 적발

click here." data-caption="Uses: All insurance categories*All of my images are 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 and are thus free to use privately or commercially...attribution details in EXIF.To see more of my CC photos click here." data-credit="pictures of money/Flickr">

금융감독원이 보험사기에 연루된 보험설계사 136명을 적발했다.

이들 설계사는 보험 전문지식을 악용해 허위·과다 입원과 치료기록 조작 등 범죄행위를 서슴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상반기 중 보험설계사의 보험사기를 기획조사한 결과 보험사기 혐의가 농후한 보험설계사 136명을 적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들의 보험사기 금액은 21억9천900만원이다.

이들과 공모한 보험가입자는 284명, 보험사기 금액은 119억9천100만원이다.

합치면 420명, 141억9천만원 어치의 보험사기를 적발한 것이다.

이들 보험설계사는 수술 횟수를 부풀리거나 보톡스·쌍꺼풀 수술 등 약관상 보장되지 않는 진료를 보장되는 치료로 조작하다가 발각됐다.

보험사기 브로커와 짜고 허위 장해 진단을 받은 사례도 있었다.

보험설계사가 보험가입자와 공모한 보험사기도 상당했다.

보험가입자와 같이 입원 환자 관리가 허술한 병원에 동반 입원을 반복하거나 소득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는 보험료를 대신 납부해주고 이후에 허위·과다 입원하게 한 사례도 있었다.

보험설계사와 배우자, 자녀 3명, 형제 등 일가족 6명이 병원을 옮겨 다니면서 허위·과다 입원한 사례도 적발됐다.

보험설계사가 단독으로 보험사기를 친 경우도 있었다.

보험설계사가 진단서 등 진료기록을 위조해 보험금을 받거나 과거 병력을 숨기고 보험에 가입한 후 해당 질병으로 보험금을 청구한 사건도 있었다.

병원 입원 중에 보험 모집활동을 하면서 다시 허위 입원을 반복한 사례나 다수의 보험에 가입한 후 목격자가 없는 허위 단독사고를 내는 경우도 적발됐다.

금감원은 이들 설계사를 수사기관에 통보하고 유죄 판결을 받는 보험설계사는 등록 취소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보험사기 의심사고를 목격한 경우 금감원 보험범죄신고센터(☎ 1332, 인터넷: insucop.fss.or.kr)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보험 #사기 #보험설계사 #경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