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WSJ, '디지털 미디어' 조직개편 착수

ⓒgettyimageskorea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디지털 미디어 뉴스룸으로 개편하기 위해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착수했다. 해외 일부 지국이 문을 닫고 100명에 달하는 감원도 단행될 전망이다.

18일 WSJ 기사에 따르면 WSJ와 모기업 다우존스의 편집장인 제라드 베이커는 전 사원들에게 보내는 메모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의 뉴스룸이 전반적으로 개편하는 것은 세계 최고의 디지털 뉴스 조직이 되려는 것이다. 이러한 개편은 우리에게 일부 활동은 중단하게 만들 것이다." (6월18일, 제라드 베이커)

WSJ는 이 기사에서 "프라하(체코)와 헬싱키(핀란드) 지사를 없애는 동시에 유럽과 아시아 직원들의 수도 줄일 예정"이라며 "소규모 사업들과 블로거 숫자도 줄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WSJ는 이미 독일과 터키판을 정리한 데 이어 지난 2012년 10월에 문을 연 인도네시아 판도 이번에 문을 닫는다.

반면 이번 개편으로 WSJ은 "모바일, 인터랙티브 그래픽, 데이터 저널리즘과 같은 뉴미디어 분야에 대한 투자가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WSJ의 대대적인 개편은 모바일 미디어환경으로의 급격한 개편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는 20일 기사에서 "WSJ를 소유한 미디어그룹 뉴스코퍼레이션은 최근 보고서에서 뉴스와 정보 부문의 수익이 9% 줄어든 1억3천5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며 "온라인 환경에서 인쇄 매체가 고전하면서 광고수입은 12%의 감소했고, 신문배달·구독수입은 6%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 #월스트리트저널 #wsj #조직개편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