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교안 총리, "공안정국 올 수도 없고 오지도 않을 것"

  • 허완
  • 입력 2015.06.22 12:09
  • 수정 2015.06.22 12:13

황교안 국무총리가 22일 '공안정국'이 조성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는 야당 의원들의 지적을 받고 "(공안정국은) 올 수도 없고, 오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황 총리는 이날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신학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 같이 답했다. 황 총리는 또 자신을 향한 '공안검사' 타이틀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했다.

황 총리는 "공공의 안녕을 지키기 위한 분야에서 검사로 일을 오래 했고, 장관으로도 일했지만 공안장관이라는 말을 들은 적은 없다"면서 "총리로서 치우쳐서 국민께 걱정을 드리는 일이 없도록 통합하고 화합하고, 잘 추스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6월22일)

황교안 총리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 총리의 단호한 답변과는 달리, 일각에서는 우려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황 총리 취임 이후 벌어진 일들 때문이다.

경찰이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416연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세월호 1주기를 전후해 열린 추모집회에서 불법·폭력 시위를 주도했다는 혐의인데요. 압수수색이 황교안 총리 임명 하루 만에 이뤄진 것을 놓고 공안정국 조성에 나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JTBC 6월19일)

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자당 김한길 전 공동대표에 대한 소환조사 일정 조율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물타기 수사", "야당 탄압"이라고 십자포화를 쏟아 부었다.

(중략)

이종걸 원내대표도 "성완종 수사팀이 정치검찰의 마각을 결국 드러냈고, 사건의 본질을 흐리기 위한 정치검찰의 행동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며 "야당 탄압으로 볼 수밖에 없다. 결코 좌시할 수 없다. 공안검사 출신 황교안 국무총리가 총리가 취임하자 마자 청와대의 민정수석과 함께 한 이런 행태가 저급한 공안통치의 시발점이 아니길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뉴스1 6월22일)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새정치민주연합 #황교안 #세월호 #김한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