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이티, 대통령선거 후보가 무려 56명

  • 원성윤
  • 입력 2015.06.22 07:23
  • 수정 2015.06.22 07:28
Just do it!
Just do it! ⓒMykl Roventine/Flickr

빈국 아이티의 대통령선거에 후보가 56명이 몰렸다.

아이티 임시선거위원회는 대선 후보 등록자 58명 가운데 2명의 자격을 박탈했다고 AP통신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격을 잃은 후보자 중 한 명은 미국에서 마약 관련 혐의가 있고 나머지 한 명은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재직할 당시 공금을 유용한 혐의에 대한 사면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선거위는 설명했다.

등록자 가운데 20여명도 법적으로 자격에 문제가 있어 선거위가 심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티는 오는 10월 대선 1차 투표를 진행하고 12월 말 결선 투표를 한다.

선거위는 작년 10월 총선이 취소되고 대통령과 총리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가 격화하자 같은 해말 사임했다가 대선 후보로 등록한 로랑 라모트 전 총리에 대해서도 최근 자격을 박탈했다.

선거위는 자격 박탈 이유로 정부 각료의 공금 유용 등과 관련해 완전하게 면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들었다.

아이티 대통령 선거 후보로 등록했다가 자격을 박탈당한 로랑 라모트 전 총리가 지난 5일 기자회견에서 음모설을 제기하고 있다.

선거위의 이러한 결정에 대해 라모트는 트위터에서 "선거위는 내가 후보로 나가는 것을 막으려고 전횡을 행사하고 있다"며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며 비난했다.

미셸 마르텔리 대통령과 관계가 좋지 않은 라모트는 마르텔리 대통령이 선거위를 배후 조종하고 있다며 음모설을 제기했다.

아이티 의회가 지난 1월 해산한 가운데 최근 마르텔리 대통령은 대상자들을 특별사면할 수 있으나 자신은 이를 행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정 불안으로 총선이 작년 수차례 연기됐던 아이티는 우여곡절 끝에 오는 8월 선거를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티 #국제 #선거 #투표 #대통령 선거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