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 최룡해, 박봉주 총리에 서열 밀렸다

ⓒ연합뉴스

북한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최근 공식 서열에서 박봉주 내각 총리에 다시 밀린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는 지난 18일 김정일 당사업 시작 51주년 중앙보고대회 소식을 전하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에 이어 박 총리, 최 당 비서 순으로 고위간부 참석자를 호명했다.

최 당 비서가 박 총리 다음으로 호명된 것은 지난 4월9일 최고인민회의 제13기 3차회의로, 그 전까지는 최 당비서가 박 총리 앞에 호명돼 서열이 앞섰다.

한때 공식서열에서 황 총정치국장과 박 총리 모두를 제치고 김정은 정권의 명실상부한 '2인자'였던 그가 이들 모두에게 밀린 셈이다.

북한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최근 공식 서열에서 박봉주 내각 총리에 밀린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는 지난 18일 '김정일 당사업 시작 51주년 중앙보고대회' 소식을 전하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에 이어 박 총리, 최 당 비서 순으로 고위간부 참석자를 호명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방송한 당시 행사 장면으로 가운데 헌법상 국가수반인 김 상임위원장을 중심으로 바로 왼쪽(보는 방향)에 박 총리가, 그 옆에 최 당 비서가 자리했다.

앞서 최 비서는 작년 10월 근로단체 담당 비서임에도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황 총정치국장보다 서열이 상승했으나 지난 2월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황 총정치국장에게 상무위원을 내주며 서열도 낮아졌다.

일각에서는 박 총리의 서열 상승이 상무위원 승진에 따른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지만 북한 매체가 박 총리를 상무위원으로 호명한 적이 한번도 없다는 점에서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그러나 최 당비서의 공식 서열이 밀려난 것은 북한 권력 서열에서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다.

당비서가 군 총치국장과 총리를 제친 경우는 1998년 김정일 체제 공식 출범 이후 한번도 없었다.

오히려 그동안 당비서인 최룡해의 서열이 총정치국장과 총리를 앞섰던 것이 이례적인 일이었다.

더욱이 최 비서의 공식 서열이 낮아졌다고 해도 김정은 제1위원장의 최측근으로 북한 지도부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제1위원장이 최근 황 총정치국장 등 군 수뇌부가 총출동해 현지에서 영접한 고사포병 사격경기를 참관하면서 최 비서를 대동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두터운 신임이 여전함을 알 수 있다.

또 최 당비서는 근로단체를 관장함에도 불구하고 당비서 중 서열이 제일 앞에 있고, 김정일 당사업 시작 51주년 중앙보고대회에서도 보고를 맡는 등 정치적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 주요 행사의 고위층 호명 순서는 정치국 상무위원, 위원, 후보위원 순서로 이뤄진다"며 "상무위원에서 위원으로 강등된 최 비서가 같은 위원인 박 총리보다 서열상 밀렸을 수 있다"고 해석했다.

양 교수는 그러면서도 "최근 최 비서의 활동을 보면 김 제1위원장의 최측근으로서 그의 위치는 변동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최룡해 #박봉주 #북한 서열 #최고인민회의 #상무위원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