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일보에만 정부광고가 실리지 않은 이유 : 비판기사 때문?

  • 허완
  • 입력 2015.06.19 17:19
  • 수정 2015.06.19 17:27

종합일간지·경제지 19일치 1면에 실린 메르스 관련 정부 광고가 유독 <국민일보>에만 실리지 않은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국민일보 노조 등은 앞서 청와대 쪽에서 박근혜 대통령 관련 자사 보도에 대해 여러 경로를 통해 항의해왔다며 ‘비판적 기사에 대한 광고 탄압이 아니냐’고 반발했다.

19일 정부는 종합일간지·경제지 1면에 ‘메르스, 최고의 백신은 함께 이겨낼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란 문구를 앞세운 광고를 실었다. 국민일보에만 실리지 않았다. 정부 광고를 대행하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국민일보에는 광고를 싣지 말라고 연락을 해왔다”고 말했다. 문체부 담당자는 “보건복지부 예비비로 광고를 집행했는데, 예산이 부족해서 국민일보에는 광고를 못 냈다”고 설명했다. 국민일보만 뺀 이유에 대해서는 “내부 의견에 따른 것”이라고만 밝혔다.

관련기사 :

신종수 국민일보 편집국 부국장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16일 김성우 홍보수석이 박현동 편집국장에게 전화를 걸어와 박 대통령의 서울대병원 방문과 관련된 기사에 대해 ‘이게 기사가 되느냐’며 고압적인 자세로 항의를 했다”고 밝혔다. 당시 박 국장은 ‘기사가 되는지는 우리가 판단한다’고 대답했고, 김 수석은 ‘국장도 그렇게 생각하시느냐? 알겠다’며 먼저 전화를 끊었다는 것이다. 김 수석이 언급한 기사는, 박 대통령이 서울대병원을 방문했을 때 벽에 붙어 있던 ‘살려야 한다’는 문구를 누리꾼들이 비판적으로 패러디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신 부국장은 “이틀 뒤 광고국에서 애초 예정됐던 정부 광고를 배정받지 못했다는 연락을 받았고, 배경을 확인하는 과정에 정부 쪽 관계자로부터 ‘혹시 비에이치(BH, 청와대)와 불편한 일이 있었느냐’는 질문까지 받았다”고 했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해당 기사가 일부 누리꾼들이 말하는 내용만 담고 있어서 항의한 것뿐이며, 이는 내가 맡고 있는 업무다. 광고 집행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미디어 #국민일보 #청와대 #메르스 #박근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