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원순 시장 "퀴어 퍼레이드 취소, 내 권한 아니다"

  • 김병철
  • 입력 2015.06.18 18:38
  • 수정 2015.06.18 19:03
ⓒ연합뉴스

메르스 대응 협조를 부탁하며 종교계를 만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아래 한기총)을 찾았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온 국민이 메르스라는 국가적 시련과 위기에 직면해 있는데, 한국교회가 대형 집회나 행사들을 취소 혹은 연기하는 것으로 협력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뉴스파워'에 따르면 이는 개신교계가 청계천에서 계획했던 동성애반대범국민대회를 자체적으로 취소한 것에 대해 언급이다.

이어 개신교계 대표들은 28일 예정된 퀴어축제 퍼레이드도 시장이 직권취소시켜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그러나 박 시장은 직권취소는 법적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소극적인 답변만 했다고 노컷뉴스가 전했다.

"서울시 행정이라는 게 원칙과 근거에 따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최근 경찰에서 동성애자들의 행진을 금지했다가 법원에서 조치를 받았다. 이건 허가를 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다."(6월18일 국민일보)

"(메르스 사태 이후) 동성애 집회뿐만 아니라 모든 집회의 주최 측에 취소·연기를 권고했다. 그런데 최종적으로 그러지 못해 서울시도 사실은 민망했다"(6월18일 국민일보)

지난 달에도 한기총 대표들은 박 시장에게 퀴어축제 퍼레이드 취소를 요구한 적이 있다.

박원순 시장

"서울광장은 조례상 허가제가 아니고 신고제이기 때문에 신청만 하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퀴어문화축제 개최도 신고사항이기 때문에 시장인 저도 어쩔 수 없다. 동성애를 표현의 자유로 (생각하거나),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주한 영국 대사도 이번 퀴어문화축제에 참석한다. 유럽 등의 경우 나라마다 동성애에 대한 견해가 다르다"(5월24일 국민일보)

그러자 개신교계 대표는 한국은 동양의 보수적 전통, 효 사상을 따르기에 상황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영훈 한기총 대표회장

"그것은 유럽이나 미국 등 서구권 이야기이며, 한국은 동양의 보수적 전통, 효 사상을 따르고 있기에 상황이 다르다. 도심에서 벌거벗고 음란한 일을 하는 게 과연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느냐. 소수의 인권을 보호한다며 다수의 인권을 무시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5월24일 국민일보)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박원순 #퀴어 #기독교 #사회 #동성애 #Gay Voice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