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흑인행세' 백인 여성 흑인인권단체장 결국 사퇴

오랜 기간 흑인 행세를 해오다가 백인으로 밝혀져 도마 위에 오른 미국 유력 흑인 인권 '전미유색인지위향상협회(NAACP)'의 여성 지부장이 15일(현지시간) 결국 지부장직에서 물러났다.

미 북서부 워싱턴 주 스포캔시의 NAACP 지부장인 레이첼 돌레잘(37)은 이날 단체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예기치 못한 비난을 받고 사직했다"며 "지금 폭풍의 눈에 들어갔는데, 가족이나 단체로부터 떨어져 있는 게 NAACP의 이익에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지부장직에서 한발 비켜서고 바통을 부지부장에게 넘겨주는 게 인종·사회적 정의나 NAACP의 대의명분에 부합한다"며 "그렇다고 내가 그만두는 것은 아니며 (권한 이행은) 연속적 흐름"이라고 덧붙였다.

당장은 물러나지만 이 단체의 실질적인 수장은 자신이라는 주장이다. 돌레잘은 지난 5개월 간 이 단체의 스포캔 지부장을 맡아왔다. 그는 이날도 "시내에 사무실을 확보하고 단체의 재정상황을 개선하는데 내가 도움을 줬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왜 흑인 행세를 했는지에는 "나는 주변부의 목소리에 힘을 싣는데 늘 노력했다"라고만 했을 뿐, 속내를 속시원히 밝히지 않았다.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는 "인종에 대한 질문은 그렇게 간단한 게 아니다. 이는 다층적인 이슈다"라며 모호한 말만 되풀이했다.

앞서 돌레잘은 지난 12일 오랜 기간 흑인 행세를 해온 사실이 들통났다. 부모의 '폭로'에 의해서다.

실제 이 여성은 피부색이나 헤어스타일 등 외모만으로는 흑인처럼 보인다. 하지만 부모는 "딸이 왜 자신의 인종을 속일 필요를 느꼈는지 알다가도 모르겠다"며 딸은 명백히 백인이라고 공개하며 과거 사진과 출생서류 등을 공개했다.

그는 이러한 사실이 공개된 뒤 현지 방송 기자가 찾아와 "당신은 흑인인가"라고 묻자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즉답을 피하고 황급히 자리를 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인종 #국제 #레이첼 돌레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