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리 사인펠트, '코미디에 정치적 공정성을 들이밀지 마라'

Comedian Jerry Seinfeld performs at the Stand Up for Heroes event at Madison Square Garden, Wednesday, Nov. 6, 2013, in New York. (John Minchillo/Invision/AP)
Comedian Jerry Seinfeld performs at the Stand Up for Heroes event at Madison Square Garden, Wednesday, Nov. 6, 2013, in New York. (John Minchillo/Invision/AP) ⓒJohn Minchillo/Invision/AP

"대학생들은 성차별이 뭔지 인종차별이 뭔지도 모르면서 그런 말을 쓰기를 좋아한다"

제리 사인펠트가 최근에 한 라디오 쇼에서 한 이 발언 때문에 미국의 방송가가 들썩이고 있다. ESPN의 라디오 호스트인 콜린 카워드의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한 제리 사인펠트는 "코미디언이 정치적으로 올바른 발언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여성 비하적이고 흑인으로서는 자학적인 크리스 락이나, 못 배운 트러커 자학 개그로 유명한 '래리 더 케이블 가이'같은 사람들은 대체 어떻게 코미디를 하냐는 게 주된 내용이었다.

사인펠트는 이렇게 대답했다. "일단 전 대학에선 공연 안 해요. 그런데 사람들이 이렇게 얘기하더군요. '대학 근처에는 가지마. 걔들은 너무 정치적이야'라고. 예를 들어 드리죠. 저한테는 14살짜리 딸이 있어요. 제 아내가 하루는 딸에게 '얘야 너도 몇 년 즘 지나면 너도 도시로 나가게 될 거고 남자애들이랑 어울리게 될 거야'라고 말을 했더니 딸애가 뭐라고 대답한 줄 알아요? '그건 성차별이야'라고 하더라고요. 걔들은 그저 그 단어를 쓰고 싶은 거예요. '그거 성차별이야'. '그거 인종 차별이야', '그거 편견이야'라고 말하고 싶은 거죠. 걔들은 자기들이 뭘 말하는 줄도 몰라요"

이 발언 이후 인터넷이 폭발했다.

그러나 제리는 그 후에 또 다른 토크 쇼에 나와서 "(정치적 올바름을 지나치게 추구하는) 사람들은 아무 이유 없이 코미디의 경계를 너무 좁히고 있어요"라고 다시 한 번 자신의 견해를 강조했다.

사인펠트의 이 발언이 논란이 되자 코미디언들이 그를 두둔하고 나섰다. 유명 코미디언 빌 마어(Bill Maher)는 자신의 토크쇼에서 게스트인 제프 로스에게 물었다. "제리가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못하다면, 제프 당신도 거울 한 번 봐야 할 것 같은데요"라고 빌이 말하자 로스는 "코미디는 약이에요. 웃음이라고요"라며 제리 사인펠트의 편을 들었다.

과연 코미디에도 정치의 잣대를 들이밀어야 하는가? <소셜 애니멀>의 작가로 유명한 미국의 칼럼니스트 데이비드 브룩은 지난 샤를리 엡도 사태 때 뉴욕 타임즈에 쓴 칼럼에서 공론의 장을 두 개의 식탁으로 구분했다. 사회에는 어른의 식탁과 아이의 식탁이 있다는 것이다. 입법자들이나 정책 결정자들이 어른의 식탁에서 중요한 사안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하는 공간이고 아이의 식탁은 풍자와 해학에 좀 더 열려 있는 공간이다.

문제는 명확하다. 아이들이 이치에 맞지 않는 얘기를 한다고 해서 그 공간에 어른들의 진지한 잣대를 들이댈 것인가? 아니면 아이의 '진짜 마음'을 훔쳐 볼 수 있는 채널로 삼을 것인가? 물론 제리가 아이라는 뜻은 아니다. 그는 올해로 벌써 61세니까.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