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준금리 인하에도 저축은행 금리는 '무풍지대'

  • 김병철
  • 입력 2015.06.14 08:19
  • 수정 2015.06.14 08:20
ⓒ한겨레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내렸지만 저축은행 업계는 큰 영향을 받지 않는 모양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6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연 1.50%로 인하했으나 저축은행은 예·적금, 대출 금리를 당장 인하할 계획은 없다.

익명을 요구한 저축은행의 관계자는 예·적금 금리 인하 계획에 대해 "시중은행보다는 높아야 고객들이 찾아오는 만큼 일단 시중은행의 예금, 적금 금리 인하 폭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업체 관계자도 "예금 금리는 당분간 그대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낮출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도 일부 저축은행은 예금 금리를 올린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회사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대체로 저축은행의 예·적금 금리는 다른 금융회사보다 기준금리의 영향을 덜 받는다"며 "프로모션 때문에 예금 금리를 올렸지만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 수익은 볼 수 있다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축은행의 대출금리도 요지부동이다.

그는 신용대출 금리에 대해 "대출 금리는 기준금리보다 대손율의 영향이 절대적"이라며 "저축은행의 대손율은 10∼15% 정도이기 때문에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를 낮췄다고 해도 대출 금리를 쉽게 낮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기존 대출 금리가 높은 상태였기 때문에 한국은행 기준금리처럼 0.25%포인트 내린다고 해도 고객들이 금리가 낮아졌다고 크게 체감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출 금리를 인하하진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저축은행이 기준금리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은 저축은행에서 주로 돈을 빌리는 서민들이 기준금리 인하 체감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한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서민이 기준금리 인하 효과를 보려면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는 "저축은행 대출은 신용도가 낮은 고객이 주로 사용해 대손율이 높다"며 "금융기관의 팔만 비틀어서는 저축은행 대출금리를 낮출 수 없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전 교수는 "서민에 중(中)금리 대출을 공급하려면 중앙, 지방 정부가 재정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신용도가 낮은 서민이 저축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중앙, 지방 정부가 함께 대출금리를 분담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소비자로서는 기준금리가 오를 때 대출 금리는 확실히 올라가기 때문에 기준금리를 내리면 대출금리도 내릴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현재 따로 가는 시장 금리와 기준 금리가 연동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 #저축은행 #금리 #경제 #대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