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네이버·다음 뉴스 개편, 청와대 개입 논란

  • 허완
  • 입력 2015.06.13 09:59
  • 수정 2015.06.13 10:04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두 포털업체가 최근 뉴스서비스 제휴언론사의 자격을 심사하는 일을 언론계 자율에 맡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청와대·정부가 개입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연대)는 11일 낸 논평에서 “인터넷 매체의 난립과 어뷰징 등 포털 뉴스서비스 문제는 하루 이틀된 일이 아닌데, 이처럼 중대한 정책을 전격적으로, 그것도 1·2위 경쟁업체인 네이버와 다음이 공동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것부터 어딘지 어색한 모양새”라며 “11일자에 실린 <동아일보> 황호택 논설주간의 기명칼럼 등을 보면, 네이버와 다음의 배후에 청와대가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지난달 28일 자신들이 뉴스·검색 제휴를 맺을 언론사들을 선정하는 일을 언론단체와 언론학계 등에 맡기는 내용을 뼈대로 한 ‘공개형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관련기사 : [황호택 칼럼]김영란법 대신 허문도법 (동아일보)

언론연대가 언급한 칼럼은 ‘김영란법 대신 허문도법’이라는 제목의 칼럼으로, 이 칼럼에서 황 논설주간은 “두 포털이 인터넷 사이비 언론에 공동대응 방침을 밝힌 것에는 청와대 민병호 뉴미디어 비서관의 막후 역할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또 “기업들을 괴롭히고 건강한 언론의 생존을 위협하는 ‘듣보잡’ 정리 작업을 청와대 비서관 한 명과 두 포털의 주문을 받은 언론단체들이 과연 해낼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7월 청와대에 들어간 민 비서관은 10년 동안 인터넷 매체 <데일리안>의 발행인 겸 대표로 재직했으며, 2008년부터 인터넷 매체들이 만든 사단법인 ‘인터넷신문협회’의 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인터넷신문협회는 두 포털의 이번 제안에 가장 적극적인 지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언론연대는 “사이비 언론 정리를 핑계로 언론을 줄세우고, 보수 기득권 언론을 중심으로 포털을 재편하려는 정치적 목적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의혹 제기에 대해 민병호 비서관은 <한겨레>와의 전화통화에서 “전혀 사실무근이다. 기업의 결정에 청와대가 개입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며 “(논란의 발단이 된) <동아일보> 칼럼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제안은 업계에서 스스로 오랫동안 고민해온 결과로 제시된 것으로, 청와대·정부가 개입한 일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 #청와대 #네이버 #사회 #정치 #다음 #언론개혁시민연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