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난해 사이버공격 받은 북한 사이트들 또 '먹통'

  • 허완
  • 입력 2015.06.12 05:34
ⓒAlamy

미국의 보복 공격설이 나돌며 지난 연말 불통사태를 보였던 북한 주요 인터넷 사이트들이 최근 또다시 열흘째 '먹통' 상태다.

연합뉴스는 12일 북한의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 김일성방송대학 웹사이트 우리민족강당, 대외용 웹사이트 류경·조선의오늘 등 주요 웹사이트 접속을 시도했으나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중국에 서버를 둔 이들 사이트는 지난 3일 오후 6시께부터 접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만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관영통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의 공식 도메인(.kp)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와 조선신보, 민족통신 등 친북매체 웹사이트는 접속이 원활한 상태다.

'우리민족끼리'의 서버를 관리하는 중국의 신왕(新網)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해당 서버는 이상 없이 운영되고 있다"며 "접속이 되지 않는 이유는 잘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북한 사이트 '먹통' 상태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은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해킹 등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접속 장애, 내부 기술적 문제 등 다양한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전산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중국에 서버를 둔 북한 웹사이트들은 지난해 12월 북측 인터넷망이 사이버 공격을 받으면서 8일간 접속 불안 상태를 보인 바 있다. 북한은 미국이 사이버 공격의 배후라고 지목하기도 했다.

미국 정부는 당시 소니 픽처스 해킹 사건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한 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비례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천명하고 중국에 사이버 안보와 관련한 협력을 요청했었다.

관련기사 : 미국 보복 공격? 북한 인터넷 완전히 다운됐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사회 #국제 #우리민족끼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