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경환 총리대행, "메르스 '심각' 단계 수준으로 대응 필요"

  • 허완
  • 입력 2015.06.09 05:45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9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현 상황은 감염병 위기경보 '주의' 단계지만 지역사회 감염 가능성을 미연에 차단하기 위해 '심각' 단계 수준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 총리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차 범정부 메르스 일일 점검회의를 열어 "정부는 메르스 사태를 금주 내 종식시킨다는 각오로 총력대응체계로 전환하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의 감염병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감염병 위기단계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 순으로 높아지며, 보건당국은 지난달 20일 첫 메르스 환자가 확인된 이래 위기단계를 '주의'를 유지하고 있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용영상회의실에서 서울청사와 영상으로 열린 범정부 메르스 일일점검회의에서 정은보 기획재정부 차관보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최 총리대행은 "오늘부터 최고위급 협의체로 '범정부 메르스 일일 점검회의'를 매일 개최하기로 했다"며 "회의체를 통해 메르스 진행 상황과 대응 현황을 기민하게 점검하고, 대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즉시 해소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일 점검회의를 통해 정부·지자체·민간전문가가 대응책을 효과적으로 조율하겠다"며 "최일선 메르스 방역기관인 병원의 방역 체계에 대해서도 현장 점검을 통해 실효성 있는 보완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최 총리대행은 "메르스 사태가 조기에 종식될 수 있도록 정부내 가용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고, 필요한 예산을 최대한 신속히 지원하겠다"고도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 사이에 영상회의 방식으로 열렸고, 최 총리대행과 황우여 교육부총리, 정종섭 행정지차부 장관,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과 김주현 법무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또 김우주 감염학회 이사장과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과장 등 민간 전문가도 참여했다.

최 총리대행은 이날 오후에는 대전에 있는 건양대병원을 찾아 의료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정치 #메르스 #최경환 #보건복지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