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조류가 인류를 구원할 새로운 수퍼푸드다

  • Bren Smith
  • 입력 2015.06.05 12:38
  • 수정 2015.06.05 12:52

수퍼푸드로 칭송 받는 음식은 유행처럼 아주 자주 바뀐다. 대중은 점점 의심을 품게 되고, 어떤 기적의 작물이 꾸준한 힘을 갖는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제 2의 케일'이라는 말을 들으려면 영양적 가치가 특출해야 할 뿐 아니라, 환경과 생태적으로도 긍정적 외부효과를 가져야 하며, 대규모의 수요를 충족시켜야 하며, 지역 안에서 고용을 창출해야 한다. 우리의 비영리단체인 그린웨이브(GreenWave)와 우리 농장 '심블 아일랜드 오이스터 컴퍼니'(Thimble Island Co)는 새로운 케일은 땅이 아닌 바다에서 나올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우리는 오랫동안 활용이 덜 되었던 해초가 새 음식 체인의 기반이 될 거라 믿는다.

바다에는 식용 가능한 해초가 1만 종 이상 있고, 시 빈(sea bean 콩이나 과일 등이 강을 거쳐 바다에 들어가 떠다니다 해변에 밀려오는 것), 길게 갈라진 가죽 같은 켈프(미역, 다시마 등의 큰 해초) 잎, 주름이 많은 파래까지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이런 식물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전세계의 요리에 사용되었지만, 선진국들에서는 거의 무시 당했다. 바다의 채소를 현대 식단에 도입할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해초는 영양이 풍부하다. 어떤 종은 우유보다 칼슘이 많고, 붉은 고기보다 철분이 많은 해초, 콩보다 단백질이 많은 해초도 있다. 심블 아일랜드의 대표 종인 '사탕 켈프'(다시마목 다시마과에 속하는 대형 해조류를 '켈프'라고 총칭하고 그 중 사탕 켈프는 '사카리나 라티시마')는 전국의 셰프들과 식품 업체들이 도입하고 있다. 이들은 해초를 생식이 아닌(de-sushify) 방식으로 활용하기 위해 켈프 국수, 켈프 버터, 켈프 칵테일 등 혁신적인 레시피를 만들었다. 오션스 헤일로는 다양한 김 과자를 내놓았다. 켈프를 대안 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작년에 우리는 최초로 백악관 국빈초대 만찬에 국산 해초를 공급했다.

해초의 잠재력은 주방에서만 발휘되는 게 아니다. 세계적인 기후 변화 때문에 물은 점점 더 귀하고 비싼 자원이 되어 가고, 땅에서 자라는 작물들은 우리의 수요에 점점 뒤처지고 있다. 기후학자들이 30년 안에 엄청난 가뭄이 올 가능성이 80%라고 예측하고 있는 가운데, 해초처럼 담수가 없어도 키울 수 있는 공급원료는 계속 성장하는 인구의 수요를 충당하는데 있어 중요해질 것이다.

아무것도 투입하지 않아도 되는 식량은 어느 시장에 있어서나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어 큰 잠재력을 갖는다. 경작지와 담수가 희귀해지면서 기존의 작물과 공급원료 가격이 올라가면서 그 잠재력은 더 커진다. 담수 가격이 오르면서 해초는 지구에서 가장 저렴한 식량이 될 것이다. 켈프는 아무것도 투입하지 않아도 되고, 다른 종이 살기 힘들 정도로 질소가 많은 환경에서도 번성할 수 있기 때문에 지구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식량 중 하나이며, 생태계를 건강하게 하고 생물 다양성을 높이는 몇 안 되는 식용 작물 중 하나다.

그러나 해초는 기후가 변한 상황에만 유용한 것이 아니다. 해초를 재배하는 우리의 모델은 환경 문제를 완화하고 고치는 것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우리가 운영하는 것과 같은 해초와 조개 양식장은 이산화탄소 흡수계로 기능하며, 대기 중의 탄소를 격리시키고 산성화를 줄이는 빠르게 성장하는 바다의 우림이다.

이건 해초 혼자 하는 일이 아니다. 해초는 조개, 해삼 등 환경을 회복시키는 여러 종의 생물들이 공존하는 양식장 모델의 중추를 이루게 된다. 우리가 해초와 함께 양식하는 조개는 해양 생태에서 보통은 오염 물질인 질소를 흡수하고, 질소가 많이 함유된 육지 농장의 유출수가 끼치던 피해를 상쇄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유지해준다.

게다가 기후 변화와 함께 조류와 폭풍이 더 높고 강력해지기 때문에, 심블 아일랜드와 같은 양식장은 인공 산호초 역할을 해서 폭풍 해일을 줄여준다. 특히 한 때는 여러 굴 양식장의 보호를 받았으나 이제는 침수에 취약해진 뉴욕 같은 도시에서는 이런 인공 산호초가 수십억 달러의 침수 피해를 막아주는 저렴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된다.

대규모 해초 농업으로 전환하려면 이런 식량 생산 체계에 특화된 진지하고 지속적인 인프라 발전이 필요할 것이다. 그린웨이브가 코네티컷 주 페어 헤이븐에 미국 최초의 회원 소유 형태의 해산물 가공 협동조합 허브를 만든 이유가 그것 때문이다. 가공, 냉장보관, 수송 시설을 갖춘 이 허브는 소규머 생산자들이 지역 소매업자와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를 하며 가치 체인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미국의) 동부 해안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사회 중 하나인 이 곳의 해양 경제 또한 재건할 것이다. 이런 허브는 지역 전체의 농부들에게 작물의 가치를 누리게 해주고, 배급업자와 소매업자들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게 한다. 이런 새로운 경제가 성공하려면 가능한 한 최상의 인프라로 뒷받침해야 한다.

우리가 마지막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은 이 블루-그린 산업의 시장 쪽이다.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는 생산자들이 새로운 해초 상품을 개발하고, 그러한 혁신의 이익을 직접 가져갈 수 있게 하려 한다. 켈프 줄기 절임, 켈프 페투치네, 바다 소금 등의 특화된 상품은 양식업자들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전까지는 기존의 효자 상품인 굴과 홍합 등에 의지하면 된다.

제품 개발은 식품 시장에만 의존할 필요가 없다. 해초는 적용 범위가 아주 넓다. 최근 2년간, 우리는 예일대학의 지속가능한 식량 프로그램과 함께 켈프로 만든 비료를 개발했고, 최근에는 해초를 사용하면 소 때문에 방출되는 메탄의 양을 90% 줄일 수 있다는 연구에 자극받아 해초를 육우의 사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탐구 중이다.

켈프는 변화하는 기후에 대처할 수 있는 잠재력을 준다.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성장하기는 갈수록 힘들어질 것이고, 비용도 더 들어갈 것이다. 켈프를 활용하면 우리는 이러한 위기에 맞설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장에 식량을 공급하고 소규모 생산자들에게 가치를 보전해주는 새로운 방식도 개척할 수 있다.

이 포스트는 허핑턴 포스트와 '오션 유나이트'가 해양 보호를 위해 함께 만든 시리즈 중 하나로 6월 8일 '세계 바다의 날'을 기리고 허핑턴포스트의 '청신호' 기조를 이어가기 위한 글이다.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Ocean Greens: The Least Deadliest Catch'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해초 #해조류 #세계바다의날 #슈퍼푸드 #미식 #식량부족 #물부족 #담수부족 #청신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