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박원순 발표로 혼란이 커지고 있다"(브리핑)

ⓒgettyimageskorea

청와대는 5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판정을 받은 서울지역 의사가 시민 1천500여명과 접촉했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전날 발표와 관련, "박 시장의 어제 밤 발표를 둘러싸고 관계된 사람들의 말이 다르다"며 "그래서 불안감과 혼란이 커지는 상황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 시장의 어제 발표 내용과 보건복지부가 설명하는 내용, (확진판정을 받은 서울지역 의사인) 35번 환자의 언론 인터뷰 내용을 보면 상이한 점이 많이 발견된다"며 "차이점이 있는 상황에서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사실이 확인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시와 복지부의 설명에 차이가 있는 것과 관련, "예를 들어 복지부 설명에 따르면 복지부는 가장 문제가 되는 (35번 환자의) 재건축조합 모임 참석과 관련해 지난 2일 해당 조합에 참석자 명단을 요청했지만 받지 못했고, 3일 서울시와 복지부가 이 부분에 관해 논의를 했다"며 "논의 결과 그 명단이 입수되면 서로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으로 했다고 청와대는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아울러 서울시나 복지부가 이런 심각한 사태에 관해 긴밀히 협조해서 국민에게 정확히 알려 불안감이나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신중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함께 드린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지난 3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메르스 대응 민관합동 긴급점검회의' 결과 발표된 정부의 대응 대책과 관련, "국민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 대책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달라"고 언론에 당부했다.

청와대가 재차 설명한 정부 대책은 ▲확진환자 및 접촉자, 의심환자에 대한 물샐틈없는 추적 및 대응 ▲확진환자 가장 많이 발생한 의료기관 사례 분석 결과를 다른 의료기관과 공유해 유사 대응 실패 차단 ▲체계적 환자 통계 관리 위한 지역별 거점중심병원 운영 적극 검토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공개 가능한 정보의 즉각적인 공개 등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울러 "잠시 후 9시30분부터 정부세종청사에서 문형표 복지부 장관이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필요한 조치를 함께발표할 예정"이라며 "이런 정부의 조치들이 국민에게 많이 알려져 불필요한 오해나 불안이 확산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새누리당이 요청한 메르스 대응관련 당정청 회의 여부에 대해선 "거듭 말하지만 메르스 확산 차단과 철저한 관리가 급선무"라고 기존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