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냉소적인 사람들이 돈을 적게 버는 이유(연구)

ⓒTVN 방송캡처

냉소적인 사람은 손해를 많이 본다. 심지어 금전적인 손해까지 본다.

냉소적인 세계관은 낮은 수준의 육체적 건강심리적 행복, 부부 사이의 문제로 이어진다. 그리고 ‘성격과 사회 심리학 저널’에 실린 새 연구 결과에 따르면,이상주의적인 사람들에 비해 수입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사람들의 선의에 의문의 눈초리를 던지고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 중심적이라고 믿는 냉소적인 사람들은 소득이 더 낮은 경우가 많았다.

왜 그럴까?

냉소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남을 불신하고 협력을 피하는 성향이 크며, 자기 자신과 재산을 착취로부터 보호하는데 필요 이상의 자원을 쓰는 경향이 있다. 남에게 도움을 청하는 비율도 낮다.

“남들은 나를 착취하려 하고 정직하지 않다고 믿는 직원들은 협업 프로젝트를 피하고, 그에 관련된 기회를 놓치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번 연구자 중 한 명인 독일 쾰른 대학 심리 연구자 올가 스타프로바가 허핑턴 포스트에 말했다.

대조적으로 인간 본성을 좀 더 자애로운 눈으로 보는 사람은 타인과 힘을 합칠 기회를 통해 금전적으로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다.

연구자들은 냉소주의와 소득 손실의 연관성을 알아보려고 일련의 연구들을 진행했다.

첫 두 연구에서는 미국 성인에 대한 장기적인 조사들을 분석했다. 높은 수준의 냉소주의는 – 성격 설문지를 통해 파악했을 때 – 수 년 뒤의 낮은 소득 수준과 연관이 있었다. 독일을 대표할 수 있는 16,000명의 독일인 샘플을 대상으로 한 세 번째 연구에서는 다른 요소들을 통제했을 때, 덜 냉소적인 사람이 더 냉소적인 사람에 비해 한 달에 약 300달러 정도를 더 버는 것으로 나왔다.

교훈

돈을 더 벌고, 조금 더 행복해지고 싶으면,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선할 것이라고 생각해보자.

“직업에서의 성공과 경제적 풍요는 여러 사람들에게 있어 인생의 중요한 목표입니다. 삶의 만족과 심리적 행복을 키워주기도 하고요.” 스타프로바의 말이다.

“보다 자애롭고 이상적인 시선으로 인간 본성을 바라보고, 주위 동료들을 신뢰를 갖고 대해서 그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우리의 발견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타인을 향해 이상적, 개방적인 시각을 갖는다고 착취와 사기를 당하는 건 아니다, 그게 나한테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으면 해요.”

*본 이미지는 기사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본 기사는 허핑턴포스트 US의 'Being A Cynic Has A Significant Downside, New Study Shows'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냉소적 #냉소적성격 #시니컬 #심리학 #성격과금전 #과학연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