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6월 04일 11시 26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6월 04일 11시 27분 KST

[허핑턴포스트 현지 르포] 중국 정부는 양쯔강 구조 작업을 계속하지만, 희망은 거의 없다

중국 젠리 – 양쯔강에서 둥팡즈싱 호 침몰 사고 후 48시간이 지난 시점, 구조 대원들은 필사적으로 실종 중인 수백 명을 찾고 있고, 희망을 거의 버린 가족들은 사고 현장으로 오고 있다.

6월 1일 밤 사고 이후 14명이 구조되었고 24구의 시신이 발견되었다. 3일에 배에서 시체를 몇 구 더 꺼냈지만 생존자는 발견되지 않았다. 지역 매체에 따르면 스쿠버 다이버 한 명이 20분 동안 시체 다섯 구를 수면으로 끌어올렸다고 한다. 400명 이상이 실종 중인 현재, 이 비극적 사건은 최근 70년 중 최악의 수상 재난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희망이 있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리우 진은 3일 오후에 ‘허핑턴포스트’에 말했다. “지금도, 마지막 순간까지 우리는 희망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구조 대원들에겐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뒤집힌 둥팡즈싱의 선체 위에 올라간 구조 팀들. 다이버들은 3일에도 계속 생존자들을 찾았지만 시체만 발견했다.

수백 명의 구조 대원과 군경이 후베이 성 중부의 외진 곳 젠리의 사고 현장 주변에 모였다. 그러나 남아도는 인력이 빈둥거리는 것으로 보일 정도였다. 실제 중요한 일은 물 밑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중국교통부는 스쿠버 다이버 180명이 현장에서 교대로 탐색과 구조 작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리우는 ‘월드포스트’에 다이버들이 혼자서 여객선 객실 수백 개를 찾아야 하며, 그중엔 잠긴 객실도 많기 때문에 작업이 느리다고 설명했다.

사고 지점 근처의 군경. 6월 1일부터 밤낮없이 생존자를 찾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구조 팀은 3일 밤에 스포트라이트를 켜고 수면에 떠올라 있는 선체에 구멍을 내기 시작했다. 한 관계자는 ‘월드포스트’에 난파선 안에 있을지 모르는 생존자들에게 위험할 수도 있지만, 구조 팀은 스쿠버 다이버들이 배 안에 들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결론내렸다고 말했다. 배를 똑바로 세우려 할 경우를 대비해 크레인과 케이블도 준비 중이라 한다.

탑승객들의 가족들이 침몰 현장으로 향하고 있다. 2일에는 먼 도시에 있는 가족들이 분노와 절박함을 토하며 공무원들에게 탑승자 명단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경찰, 군인, 소방수 수백 명이 현장에 와 있지만, 중요한 작업은 수면 아래에서 스쿠버 다이버들이 한다.

그러나 3일에는 그 분노 중 일부는 체념으로 변했다. 그렇지만 가족들은 전세 버스를 타고 침몰 현장으로 왔다. 사고 현장 근처 도시 주민들은 중국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 해안 지역 번호를 단 차들이 갑자기 많아졌다는 포스팅을 올렸다. 여객선 탑승객들 다수가 살던 지역이다. 젠리의 장례식장들은 관을 수백 개 준비했다.

중국의 무장 경찰이 침몰 지역 수 킬로미터 도로를 봉쇄했다. 구조 팀, 군용 트럭, 앰뷸런스는 진입이 허용되고, 언론인들은 배로 현장을 가이드 투어하도록 했다.

둥팡즈싱 사고 장소 근처 양쯔강변에서 구조 팀이 물자를 나르고 있다

중앙선전부는 보도를 강력하게 통제하려고 시도하며, 국내 매체들에게 기자들을 철수시키고, 신화통신의 기사를 받아쓰고 성공적 구조 사례 등의 긍정적인 뉴스에 초점을 맞추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이 정도 규모의 재난은 정치적으로 민감해지는 경우가 많다. 사고에 대한 대중의 반응을 치밀하게 모니터하고 있다. 세월호 사건은 대통령에 대한 공분을 일으켰다. 중국에서 마지막으로 교통수단 관련 대형 사고가 난 것은 2011년 원저우 기차 추돌 사고였다. 이때는 40명 이상 사망했으며 큰 논란이 되었다. 수색을 완료하고 구조 작업이 끝나기도 전에 탈선한 차량을 묻으려는 작업자들 사진이 소셜 미디어에 돌았고, 중국 정부와 지금은 없어진 철도청은 큰 망신을 당했다.

상하이 승객들의 친척들이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하며 상하이의 관공서에 몰려들었다.

둥팡즈싱 호가 2년 전에 안전조치를 위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뉴욕타임스에 의하면 심한 폭풍이 친다는 예보에도 불구하고 항해를 계속한 것 등, 사고가 발생할 때까지의 선장의 판단에 대한 의문도 3일에 제기되었다.

중국 지도자들은 구조 작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힘주어 강조한다. 중국 교통부 대변인은 2일에 현장을 방문한 리커창 총리의 말을 전달했다.

“우리는 사람을 구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과학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안전하게 작업하는 원칙 하에 인내를 가져야 합니다. 실낱 같은 희망이라도 있다면 절대 포기할 수 없습니다.”

허핑턴포스트US의 Chinese Government Refuses To Give Up On Cruise Ship Rescue, But Little Hope Remain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