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5월 30일 04시 41분 KST

제프 블래터 FIFA 회장 연임 : 5선 성공

ASSOCIATED PRESS
FIFA president Sepp Blatter speaks during a press conference in Marrakech, Morocco, Friday, Dec. 19, 2014. FIFA will not reopen the vote for the 2018 and 2022 World Cups, and will publish at least some of the confidential report into the bidding process, Blatter said Friday. (AP Photo/Christophe Ena)

제프 블라터(79·스위스) 국제축구연맹(FIFA) 회장이 5선에 성공했다.

블라터 회장은 29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의 FIFA 본부에서 열린 제65회 FIFA 총회에서 4년 임기의 회장에 당선됐다.

FIFA 사무총장을 지내다 1998년 주앙 아벨란제 전 회장의 뒤를 이어 FIFA 회장에 오른 블라터는 이로써 앞으로 4년간 더 FIFA를 이끌게 됐다.

블라터 회장은 알리 빈 알 후세인(40) 요르단 왕자와의 선거 1차 투표에서 133-73으로 앞섰고 알리 왕자가 2차 투표를 앞두고 전격 사퇴하면서 당선이 확정됐다.

Fifa corruption scandal : Blatter's back - BBC News

1차 투표에서는 209개 회원국의 3분의 2를 넘는 140표 이상을 얻어야 당선이 확정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2차 투표를 하게 돼 있었다.

2차 투표에서는 더 많은 표를 얻은 후보가 당선되기 때문에 사실상 승부의 윤곽은 1차 투표 결과로 어느 정도 드러난 셈이었다.

블라터는 최근 FIFA가 미국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받으면서 비리 의혹에 휩싸였으나 이날 연임 확정으로 건재를 과시했다.

1981년부터 1998년까지 17년간 FIFA 사무총장을 역임했고 이어 FIFA 회장도 올해까지 17년을 지내는 등 FIFA 권력의 핵심에서만 30년 넘게 활약한 블라터 회장은 막강한 인맥과 권력을 앞세워 최근 불거진 비리 의혹에도 당선에 성공했다.

그는 2011년 역시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제61회 FIFA 총회에서는 단독 후보로 출마해 총 투표수 203표 가운데 186표를 획득한 바 있다.

블라터 회장은 이날 총회에서 "FIFA는 지금 강력하고 노련한 리더가 필요하다"며 "우리는 FIFA의 명예를 되찾아야 하며 내일 아침이면 우리는 그 일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우리는 부패뿐 아니라 인종 차별, 승부 조작, 약물과 폭력으로부터 FIFA를 지켜내야 한다"며 "축구는 세상을 감동시켜 더 좋은 세계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블라터 회장은 선거 이틀 전인 27일 스위스에서 FIFA 간부 7명이 부정부패 등의 혐의로 미국과 스위스 검찰에 의해 체포되면서 '부패의 몸통'으로 지목됐다.

일부에서는 블라터 회장의 소환도 임박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그는 이런 의혹을 의식한 듯 "이 같은 소용돌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며 "FIFA를 여러분과 함께 개혁해 나가겠다"고 밝힌 끝에 다섯 번째 임기를 이어가게 됐다.

알리 왕자의 사퇴로 5선이 확정된 뒤 다시 마이크 앞에 선 블라터 회장은 "나는 FIFA의 예전 위상을 되찾게 하는 책임을 다시 맡게 됐다"며 "투표가 진행되는 동안 명상을 하면서 신에게 FIFA가 원래 있어야 할 곳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기도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임기가 끝날 때 후임자에게 매우 강한 위상을 가진 FIFA를 물려주고 싶다"며 "렛츠고, 피파"를 외쳤다.

블라터 회장의 대항마로 나섰던 알리 왕자는 "우리가 처한 어려움을 이겨내려면 헌신적인 지도자가 필요하다"며 득표 활동에 나섰으나 블라터의 아성을 넘어서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알리 왕자는 "FIFA는 세계의 존경을 받는 단체가 돼야 한다"고 역설하며 "인종 등 모든 종류의 차별을 없애고 FIFA를 더 민주적이고 투명한 조직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지만 승산이 없어 보인 2차 투표를 앞두고 후보직을 사퇴했다.

관련기사 :

Sepp Blatter Wins Fifth Term As FIFA Presid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