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美 "주한미군 기지 탄저균 실험 이번이 처음이었다"

  • 남현지
  • 입력 2015.05.29 17:09
  • 수정 2015.12.17 08:55
오산미군공군기지
오산미군공군기지 ⓒ한겨레

업데이트 : 2015년 12월17일 13:55 (최신 기사 링크 추가)

주한미군사령부는 미국에서 살아 있는 탄저균이 한국에 배송된 사건과 관련, "탄저균 표본 실험 훈련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독극물과 병원균 식별 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었다"고 29일 밝혔다.

관련기사 : 미군, 한국에서 탄저균 실험 16번 : "올해 처음"이라던 주장은 거짓이었다 (2015년 12월17일)

주한미군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실험 훈련은 미국에서 한국으로 배송된 표본이 비활성 상태이며 유해하지 않다는 가정하에 균 식별 및 탐지역량 확인 용도로 사용됐다"면서 그같이 말했다.

미측은 "이번 실험 훈련은 최초로 실시된 것으로 한미 동맹군 보호와 대한민국 국민 방어에 필요한 주한미군사령부의 역량 향상을 위한 것이었다"면서 "현재 실사용 되고 있는 장비와 새로 도입될 체계들을 운용해 현장에서 독극물과 병원균 식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됐다"고 말했다.

특히 미측은 "현재 한국 국민과 오산 공군기지 내 군인, 그 가족들에게 이번 실험 훈련에 따른 어떠한 추가적 위험은 없다"고 강조했다.

미측은 "탄저균 표본은 표백제에 완전히 담가 폐기했고, 시설내 모든 표면을 한군데도 남김없이 닦아내는 방식으로 살균했다"면서 "오산 내 또 다른 격리실험실에서 운용하는 정밀한 유전자 탐지와 실험 절차, 규정에 따라 살균의 완전 완료를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탄저균 표본은 실험실 훈련 환경 내에서 다뤄진 것으로, 이곳은 5명의 미 공군과 10명의 미 육군, 3명의 미 육군 군무원, 오산 공군 기지내 합동 주한미군 위협인식 프로그램 소속 4명의 미국 계약요원을 포함한 총 22명의 인원들이 사용하는 곳이었다"면서 "표본에 노출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는 모든 22명의 요원은 예방약 복용과 의료 진료를 받았으며 현재 어떠한 감염 증상도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미측은 "오산 공군기지의 합동 주한미군 위협인식 프로그램의 일환인 생물방어 실험 훈련은 추가적인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전격 중단됐다"고 설명했다.

미측은 "지난 27일 한국 정부에 이번 사안에 대해 즉시 통보했고 주한미군이 취한 즉각적인 대응에 대해서도 알렸다"면서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와 기타 정부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조해 조사가 진행 중이며 한국 정부와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테런스 오샤너시 미 7공군사령관은 "샘플을 발견 즉시 폐기 처분한 주한미군 대응팀의 노고에 감사를 표한다"며 "현재 일반 국민에게 어떠한 위협 요소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탄저균 #정치 #미군 탄저균 #탄저균 표본 실험 #탄저균 훈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