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천956억원' 세계 최고가 그림 낙찰자는 누구의 손으로?

ⓒ한겨레

하마드 전 총리가 소유한 영국 런던이나 미국 뉴욕의 아파트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최근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에 낙찰된 피카소 작품의 구매자는 카타르 왕실 인사인 전직 총리로 밝혀졌다고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포스트와 영국 텔레그래프 등이 보도했다.

이들 매체는 미술계 소식통들을 인용해 지난 11일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1억7천936만5천 달러(약 1천956억원)에 거래된 피카소의 유화 '알제의 여인들'(Les Femmes d’Alger)의 낙찰자가 하마드 빈 자심 빈 자베르 알타니 전 카타르 총리라고 전했다.

하마드 전 총리는 크리스티의 현대미술 담당 국제부문 수석을 통해 전화로 경매에 참여해 예상가 1억4천만 달러를 훌쩍 넘는 1억8천억 달러에 가까운 돈을 지불하고 '알제의 여인들'을 손에 넣었다.

왕족 출신인 그는 18년간 외무부 장관 등을 거쳐 2007년부터 2013년까지 총리를 지낸 거물이다.

2013년 퇴위한 셰이크 하마드 빈 칼리파 알타니 전 국왕의 측근으로,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출을 바탕으로 카타르를 중동 맹주 반열에 올려놨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마드 전 총리는 카타르 국부펀드 카타르투자청(QIA) 대표도 지냈다. 카타르투자청은 영국 런던의 해로즈 백화점과 프랑스 프로축구단 파리 생제르맹 등을 인수했으며 자동차업체 폴크스바겐에도 큰 지분을 가지고 있다.

카타르 왕가와 관련된 인물이 고가의 현대 미술품을 사들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카타르 왕가는 올해 2월 약 3억 달러(약 3천272억원)에 팔려 미술품 개인거래 최고가 기록을 세운 폴 고갱의 '언제 결혼하니?'(Nafea Faa Ipoipo: When Will You Marry?)를 비롯해 영국 작가 데미안 허스트의 '봄의 자장가', 세잔의 '카드놀이 하는 사람들' 등의 구입자로 지목됐다.

'알제의 여인들'은 그러나 벌거벗은 여인의 자유분방한 모습을 입체파 화법으로 묘사하고 있어 이슬람교 국가인 카타르에서 공개 전시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뉴욕포스트와 텔레그래프는 '알제의 여인들'이 카타르로 옮겨지는 대신 하마드 전 총리가 소유한 영국 런던과 미국 뉴욕의 아파트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카타르 #피카소그림 #세계최고가그림 #미술품 경매 #문화 #예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