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늘 새 총리 발표 가능성

  • 김병철
  • 입력 2015.05.21 03:39
  • 수정 2015.05.21 03:44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21일 공석인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2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대통령으로부터 언제 후임 총리 지명 발표를 할 것이라는 지침이 내려온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내일(21일)이나 모레(22일) 둘 중에 하루는 틀림없다"고 밝혔다.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청와대 민정 및 인사 라인으로부터 2∼3배로 압축된 후임 총리 후보군을 보고받았고, 현재는 최종 결심만 남은 상태라고 한다.

박근혜 정부 총리후보 '수난사'(총정리)

이런 점에서 청와대 관계자들은 그동안 이번 주 내에 박 대통령의 후임 총리 지명이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해왔다.

총리 후보 지명부터 국회 인사청문회 및 본회의 인준까지 3∼4주 정도 걸리는 만큼 다음 달 중순 미국 방문을 앞둔 박 대통령이 국정 정상화를 위해 총리 지명을 마무리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총리 자리는 박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이완구 전 총리의 사표를 수리한 이후 이날까지 24일째 공석이다.

특히 박 대통령이 21일 오후 늦게 청와대에서 한국·멕시코·인도네시아·터키·호주로 구성된 중견국협의체 '믹타'(MIKTA)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한 각국 외교장관들을 접견하는 것 외에 특별한 일정이 없는 것도 이날 후임 총리 발표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연합뉴스 자료사진)

현 정부 출범 이후 박 대통령은 안대희, 문창극, 이완구 등 총리 후보를 3차례 지명했는데 모두 외부 일정이 없는 날이었다.

청와대 참모진이 박 대통령 앞으로 전달한 신임 총리 후보군 명단에는 2∼3명 정도의 인사로 압축됐으며,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박 대통령이 꾸준히 선호해온 법조계 출신 인사와 정치인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인 출신 인사 가운데는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 조무제 전 대법관,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이명재 대통령 민정특보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으며, 현직 고위 공직자 중에서도 법조인 출신인 황교안 법무장관과 황찬현 감사원장도 법조인 출신으로 후임 총리로 지명받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치인 출신 중에는 총리대행을 맡고 있는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황우여 교육부총리, 세월호 정국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맡았던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 등이 최종 후보군에 포함됐을 가능성이 크다는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이들 정치인 출신은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다만, 이번 인선 과정에서 청와대가 '청문회 통과 가능성'이라는 최우선 조건을 충족할 인물 찾기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에서 고위법관 출신 또는 장관급 인사 등 청문회 경험이 있는 이들 가운데 한명이 낙점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총리 #박근혜 #국무총리 #발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