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의 직장'에도 단점은 있다

SES San Jose session coverage at Online Marketing Blog." data-caption="BIG Google sign.Find a great mix of SES San Jose session coverage at Online Marketing Blog." data-credit="toprankonlinemarketing/Flickr">

'신의 직장'에도 단점은 있다. '신의 직장'은 급여와 복지가 다른 기업보다 월등히 높고,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로 '누구나 일하고 싶은 직장'을 이른다. 이들 기업은 일반 직장인과 취업 준비생들에게 이상향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장점이 오히려 단점이 되는 경우도 있다.

기업 평가 소셜미디어 잡플래닛에 올라온 직장 만족도가 높은 기업 톱3를 살펴봤다. 잡플래닛 직장 만족도(5월 15일 기준) 1위는 'KB국민카드', 2위는 '구글코리아', 3위는 '서울보증보험'이다.

KB국민카드는 총 만족도 4.29점(5점 만점)으로 잡플래닛 기업 총 만족도 1위를 기록 중이다. 무엇보다 KB국민카드는 복지 및 급여 부분에서 4.5점(5점 만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KB국민카드 직원들은 '카드시장의 변동성'에 많은 우려를 나타냈다. 직원들은 "신용카드 시장은 항상 변함으로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 "카드시장이 격변기임. 현재까지는 안정적인 회사이지만 앞으로는 알 수 없음.", "카드시장 자체가 어려워지고 있음. 국민카드는 그래도 리더그룹이라 생존이 어렵지는 않지만, 새로운 수익방법을 찾고 수익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등을 단점으로 적었다.

수년째 가고 싶은 외국계 기업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코리아도 총 만족도가 4.26점이다.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조직 문화'를 가진 기업으로 유명한 만큼 사내 문화에서 4.5점의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구글코리아의 단점은 무엇일까? 직원들은 "장점이 곧 단점이라고 생각한다. 자유로운 만큼 스스로를 잘 챙겨야 한다.", "자율적인 근무 대신에 주어지는 막대한 책임감." 등을 들었다. 즉, 많은 자유가 도리어 단점이 되기도 한다는 말이다. '철저한 성과주의'와 외국계 기업인 만큼 '능숙한 영어 사용이 필요하다'는 점 역시 단점으로 많이 꼽았다.

보증업무 취급 기관인 '서울보증보험'은 복지 및 급여 부분에서 4.5점, 총 만족도 역시 4.26점을 기록했다. 이 기업 직원들은 "공기업의 안정성과 금융권의 고연봉을 갖춘 좋은 직장"이라고 입을 모았다. 사실상 별다른 경쟁 없이 보증 사업을 독점적으로 진행하기에 직원들이 안정성과 고연봉을 동시에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보증보험 직원들은 꼽은 회사의 단점은 '보수적이고 수직적인 기업문화'였다. 서울보증보험 전•현직 직원들은 "은행권 이상으로 보수적이고 수직적인 문화, 임원급의 안이한 경영 마인드.", "수직적인 기업문화, 상사의 말이 곧 법임. 쓸데없는 회식이 많음." 등을 단점으로 지적했다.

이들 리뷰가 공개된 잡플래닛은 전•현직 직장인이 자신이 다닌 직장에 대한 평가를 올려 공유하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다. 평가 범위는 총 만족도와 ▷승진 기회 및 가능성 ▷복지 및 급여 ▷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문화 ▷경영진 등 5개 영역이다. 여기에 더해 기업의 ▷장점 ▷단점 ▷경영진에 바라는 점 등 3가지를 서술형으로 작성한다.

직급 및 직무에 따른 연봉과 입사 면접 경험도 적을 수 있다. 이직을 원하는 이들과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나날이 모여드는 셈이다. 직장인들이 익명으로 제출한 리뷰 등 기업 정보는 40만 건이 넘고, 일 평균 2000건 이상 리뷰가 올라온다. 한 달 사용자는 300만 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