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당 내분사태 '정면돌파' 준비했었다

  • 허완
  • 입력 2015.05.14 15:43
  • 수정 2015.05.14 15:50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4일 비노 진영의 친노 패권주의 청산 요구 등 당 내분 사태에 대해 정면돌파 의지를 담은 입장표명을 준비하다 일부 지도부 인사들의 만류로 일단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장표명은 유보됐지만, 문 대표의 움직임은 친노 패권주의 청산 요구의 본질이 결국 "내년 총선 공천권을 내놓으라"는 '문재인 흔들기'라는 친노 진영의 인식을 반영하는 것이어서 계파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시기의 문제만 남았을 뿐 4·29 재보선 수습책을 둘러싼 계파간 인식차가 전면전으로 비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당원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형태로 당 내홍 상황에 대한 입장표명을 할 예정이었다.

'분열은 공멸입니다. 이제 단결해야 할 때'라는 제목의 이 글에는 "혹여 특정 계파 이름으로 패권을 추구하고 월권하는 사람이 있다면 제가 먼저 쳐낼 것"이라며 "그게 누구든 제 몸의 일부를 잘라내는 심정으로 도려내겠다"는 의지표명이 담겼다.

그 연장선 상에서 "계파 나눠먹기식, 계파 패권적 공천은 결코 없다"며 "다음 총선 공천은 새로운 공천제도에 의해 투명하게 이뤄질 것이며, 대표 개인의 자의가 개입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약속도 포함됐다.

하지만 비노 진영의 '친노 패권주의' 공격에 대한 강한 반박의 내용도 담겼다.

"패배의 책임을 막연하게 친노 패권주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 온당한지 묻고 싶다"며 "새누리당의 종북몰이처럼 막연한 '친노 패권주의' 프레임으로 당을 분열시키고 약화시켜선 안 된다"는 것이다.

특히 "당 일각의 지도부 흔들기가 도를 넘었다. 사심을 갖고 위기를 가중시켜선 안 된다"며 "혹여 지도부를 무력화시켜 기득권을 유지하려 하거나 공천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사심이 있다면 결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패권주의를 성토하며 패권주의를 보이는 행태야 말로 '역패권주의'"라는 격한 표현까지 담겼다.

또한 "기득권은 저를 포함해 모두가 내려놔야 한다. 당이 어려운 틈을 이용해 기득권, 공천권을 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과거정치, 기득권 정치로, 기득권을 지키고 공천지분을 챙기기 위해 지도부나 당을 흔들며 패권을 추구하는 사람들과 타협할 생각이 없다. 그런 행태에 굴복하지 않고 용납하지 않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기득권정치로 회귀하면 공멸"이라며 "정치를 안 하면 안했지, 당 대표직을 온존하기 위해 그런 부조리나 불합리와 타협하고 싶지 않다. 제 양심이 허락하지 않는다"며 '명분 없는 분열'을 강하게 비판하는 내용도 들어갔다.

일각의 사퇴론에 대해선 "살면서 자리에 연연한 적이 없고 대표가 직접 책임지는 게 의원, 당원들의 총의라면 언제든 결단할 각오가 돼 있다. 이후에도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내년 총선의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없다는 판단이 들면 과감히 저를 던질 자세를 갖고 있다"면서도 "무책임한 사퇴가 전투패배의 책임을 지는 게 아니라 큰 전쟁에서 이길 준비를 착실히 하는게 책임있는 장수의 태도"라고 강조했다.

'수족을 잘라내고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밝히면서도 비노 진영의 패권주의 공격을 총선 지분을 챙기려는 '역 패권주의', '기득권정치'로 규정, 대대적 반격에 나서면서 정면돌파를 시도하려한 셈이다.

앞서 문 대표는 전날 비노의원 모임인 '민집모' 소속 의원들과의 오찬 후 "부당한 공격과 흔들기에는 물러서지 않고 정면돌파하겠다", "나를 계파수장으로 몰아 공천권을 전횡하려는 것으로 호도하는 것 아니냐"며 격앙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문 대표의 입장표명 계획은 문 대표가 이날 낮 12시께 최고위원 등 지도부 인사들과 입장표명 글을 공유하고 의견을 물은 뒤 1시30분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논의하는 과정에서 일단 '없던 일'이 됐다.

이 과정에서 문 대표가 오후 2시 기자회견을 한다는 내용의 일부 언론보도가 나자 김성수 대변인이 기자간담회를 자청, "사실과 다르다"며 진화에 나서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김 대변인은 추후 다시 간담회를 열어 "대표가 의견을 구했으나 '쇄신안 제시가 먼저'라며 내용과 시기 등 여러 면에서 적절치 않다는 지적에 따라 대표가 이를 수용해 없던 일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초안은 폐기됐다"는 당의 공식 설명과 달리 초안 전문이 유출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도 이어졌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친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