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5년 05월 14일 10시 57분 KST | 업데이트됨 2015년 05월 14일 10시 59분 KST

남자가 빨간 옷을 입으면 더욱 공격적인 인상을 준다(연구결과)

ASSOCIATED PRESS
Tiger Woods hits from the 16 tee during the final round of The Players Championship golf tournament Sunday, May 10, 2015, in Ponte Vedra Beach, Fla. (AP Photo/Lynne Sladky)

던햄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남자가 빨간 옷을 입으면 "더 공격적이고 지배적인 인상"을 사람들에게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란색이나 회색보다 훨씬 더.

이번 주 로열 소사이어티 저널 바이올로지에 발표된 이 논문에 의하면, 연구팀은 100명의 여자와 남자들에게 일단의 남자들 사진을 보여주고 신뢰도, 공격성, 지배성, 자신감 등 네 가지로 분류해보라고 했다. 사진 속 남자들은 빨간색, 회색, 파란색 셔츠를 입고 있었다. 실험자들은 빨간 옷을 입은 남자들을 공격적이고, 또 지배적인 성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흥미롭게도, 남자와 여자 실험자들 모두 빨간 옷을 입은 남자를 공격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빨간 옷 입은 남자를 지배적인 성향이 있다고 본 것은 오로지 남자들뿐이었다.

이번 실험에 참여한 다이아나 위더만은 "우리의 실험 결과는 남자들이 직장 면접 등 사회적인 자리나 중요한 미팅에 나갈 때 빨간 옷을 입는 것에 대해서 좀 더 숙고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말했다. "지배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으로 보이는 것은 어떤 경우에는 이점이 될 수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팀워크나 신뢰성이 중요한 자리에 나갈 땐 빨간색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타이거 우즈를 예로 들어보자. 그는 우리 시대 가장 지배적인 골프 선수 중 한 명이고, 일요일에는 항상 빨간 옷을 입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팬들에게 이렇게 말한 적도 있다. "내가 일요일에 빨간 옷을 입는 이유는 제 어머니가 빨강을 저에게 힘을 주는 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항상 어머니 말을 잘 들어야 합니다."

그렇다. 엄마 말이 맞았다!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의 Study Shows That Wearing Red Makes People Perceive Men As More Aggressive를 번역, 가공한 글입니다.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