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자숙 더 필요" 정청래 최고위원 출석 정지

  • 허완
  • 입력 2015.05.13 11:29
  • 수정 2015.05.13 11:33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3일 '공갈 막말' 발언으로 주승용 최고위원의 사퇴를 촉발한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해 당 공식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원회 출석 정지 방침을 결정, 사실상의 직무정지 조치를 내렸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공개 발언을 통해 정 최고위원에 대해 "당분간 자숙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며 '자숙'을 요청했다.

그러나 정 최고위원이 "가급적 공개발언을 자제하되 최고위원회의에는 참석하겠다"고 기자들에게 밝히자 자숙이 미흡하다는 판단에서 정 최고위원이 퇴장한 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다시 거쳐 고강도 방침을 결정했다.

선출직 최고위원에게 직무정지 조치가 내려진 것은 정당사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일이다. 당헌당규상 직무정지 권한이 명시돼 있지 않은 점을 감안, 최고위 출석 정지라는 형태의 '정치적 징계'를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 대표실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10시50분께 약식 브리핑 형식의 입장표명을 통해 "다시 한번 최고위원들의 논의를 거쳐 분명히 밝히겠다"며 정 최고위원에 대해 "최고위원회의 출석을 정지시키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표는 이날 오전 9시30분께 최고위원회의를 시작하면서 "며칠동안 당의 규율과 기강을 위해 많은 생각을 했으며,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많은 분들의 의견도 들었다"며 정 최고위원에게 '자숙의 시간'을 요청했다.

문 대표는 최고위 출석정지 결정 배경에 대해 "정 최고위원은 분명한 자숙이 필요하다"며 "본인도 자숙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는데, 스스로 밝힌 자숙의 내용이 미진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윤리심판원에 정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건이 회부된 데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며 "윤리심판원에서 조속하게 결정내려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 모습. 정청래 최고위원(맨 오른쪽)은 이날 회의에서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할 것 처럼 공갈치는 게 더 큰 문제"라며 주승용 최고위원(사진 속 퇴장하는 인물)을 비판했고, 주 최고위원은 "치욕적 생각이 든다"며 격분했다. ⓒ연합뉴스

유은혜 대변인은 문 대표의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 출석정지 결정과 관련, "사실상의 직무정지로 봐야 한다. 지금까지 정치적 오해와 우려를 키운데 대해 충분한 사과와 반성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정치적 결단"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출석정지 기한에 대해선 "기간은 지금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출당 문제에 대해선 전혀 논의가 없었다고 전했다.

유 대변인은 "어젯밤과 오늘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은 발언 자제가 아니라 최고위 참석을 하지 않으면서 정치적 발언이나 공개 발언을 하지 않는 것이었다"며 "문 대표가 그런 의미에서 '자숙'을 말한 것인데 정 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 논의 내용을 묵살하고 원점으로 되돌려놓으며 부정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결정은 참석한 최고위원들 모두 동의한 것"이라며 "정 최고위원이 당의 단합과 단결을 위해 신속하게 상황을 해결해야 하는 이 시점에 본인이 매우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고 덧붙였다.

최고위 출석시 제지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출석 정지라는 의미를 정치적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라며 "'정치적 징계'에 대해 정치적으로 본인이 잘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한편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만간 미뤄졌던 당의 혁신방안을 마련할 생각"이라며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듣고 보다 깊고, 보다 넓은 혁신의 길을 찾도록 하겠다"고 쇄신 의지를 밝혔다.

이어 "지금은 분열의 이유를 찾을 때가 아니라 단결의 이유를 찾아야 할 때로, 문제를 덮거나 책임을 피하는 게 아니라 저와 우리 당의 부족함에 대한 책임 추궁이나 성찰이 질서있게 행해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유 대변인은 "이 문제(정 최고위원 문제)가 일단락되는 대로 대표를 중심으로 최고위에서 혁신방안에 대한 말씀이 있을 것"이라며 "신속하게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