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인한 여성의 딸이라면 이해하는 11가지

  • 남현지
  • 입력 2015.05.12 10:57
  • 수정 2015.05.12 11:07

는 강인한 엄마의 딸이다.

강인한 엄마란 4살도 안 된 아이 둘을 챙겨야 하면서도 그 역할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싱글맘. 전화 한 통화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아무리 긴 줄이라도 적절한 이유를 들어 가장 앞으로 우리를 끌고 가는 엄마. 어렸을 때 쓰던 침대를 이제는 다 큰 딸의 뉴욕 아파트까지 직접 트럭을 몰고 가구 배달을 하는 엄마. 50살이 넘어서 남자로 득실거리는 세일즈 회사에 새로 취직해 몇 달 만에 최고 판매 기록을 세우는 엄마. 그런 엄마를 말한다.

엄마는 나와 여동생에게 늘 가장 친한 친구였다. 우리는 엄마가 웃는 모습은 물론 우는 모습도 충분히 봤다. 엄마가 약해지는 순간도 봐왔다. 우리는 그런 과정을 헤쳐나가는 대단한 여자를 지켜보며 우리가 되고 싶어하는 여성상을 목격했다. 자기만의 성공이 무엇인지 또 자기만의 행복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그 목표를 향한 길을 가로막는 그 누구도 그 무엇도 허용하지 않는 그런 엄마가 우리 엄마다.

당신의 엄마도 우리 엄마와 비슷하다면 아래 11가지 사항에 대해 동의할 거다.

1. 자기 자신을 좋아해도 괜찮다… 며칠 전, 엄마는 "나 완전 멋진데"라는 말과 함께 새로한 헤어 스타일 사진을 보냈다. 난 웃었다. 왜냐하면 여자들 사이엔 자기 비하적인 발언이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기에 진정으로 자신을 칭찬하는 사례가 흔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솔직히 말해서 엄마 사진은 정말 멋졌다. 그러니 그렇게 내게 말하는 것이 당연했다.

2. … 그리고 자기의 성공에 대해 사과할 필요 없다. 엄마는 작년에 주택 개조 분야에 뛰어들었는데, 6개월이 되지 않아 주로 남성인 기존 영업자들의 성과를 능가했다. '영업왕'으로 지목됐을 때 엄마는 '행운'을 운운하는 가식을 보이지 않았다. 가장 열심히 노력했고 가장 탁월하게 임무를 수행했기에 그 결과를 당연히 자랑스러워했다.

3. 자기 자신을 인정하는 것과 다른 사람을 비하하는 것은 다르다. 자신의 성과도 성과지만 다른 사람의 성공도 꼭 인정하는 것이 엄마의 장점이다(특히 그 대상이 딸들일 경우 확실하게 한다).

4. 다른 여성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엄마는 친구들을 혈육처럼, 즉 자매처럼 대한다. 그래서 그런지 엄마 친구들 사이에 엄마가 늘 단축번호 일순위에 있다. 그녀가 그런 특별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되 비판하지 않고 지지하기 때문이다. 전혀 시샘하지 않는다.

5. 절친을 한 손으로 셀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어릴 때 한 못난이 친구가 나를 놀이에 끼워주지 않아서 화가 났을 때 엄마가 들려준 이야기다. 고등학교 대학교 그리고 뭐같은 20대를 항해하며 내 마음에 늘 간직해 둔 교훈이다. 정말로 중요한 몇 명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그저 그런 친구들 백 명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것보다 낫다고 엄마는 가르쳤다. 고마워요. 엄마.

6. 관계는 행복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가 아니다. 나도 다른 아이들처럼 디즈니 만화 영화를 끊임없이 봤다. 그러나 내가 얻은 교훈은 유리 구두가 모든 이에게 맞지 않는다는 것과 광어로 나오는 '니모'는 엄청나게 친절하다는 것이었다. 즉 나는 남자가 여자를 늘 구제하고 결혼이 인생의 목적인 스토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진짜 삶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 엄마와 살아서 그런 것 같다.

7. 자기가 하고자 하는 일은 하고 싶을 때 하면 된다. 누구의 허락 없이도 말이다. 새로운 직업을 포기한 것을 엄마가 후회한 적이 있는데, 이전 남편이 위험한 일이라고 해서 그랬었다며 다시는 그런 일은 없을 거라고 수차례 우리에게 이야기했다. 걱정마세요, 엄마. 내 인생은 곧 내가 정하는 거니까.

8. 당신은 혼자서 살아갈 수 있다. 이 말에 동의하는 모든 여성들! 푸쳐핸섭!

9. 용서하는 사람과 당하고도 가만히 있는 사람은 같지 않다. 엄마의 개인적인 삶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간단히 이렇게 설명하겠다. 용서할 가치가 있는 사람이 있고 없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엄마에게 배웠다.

10. 슈퍼 히어로도 때로는 운다. 엄마도 인간이다.

11. 무엇보다도, 강인한 여성은 재밌게 놀고 싶다(그리고 그래야만 한다).

아래는 에디터가 실제로 엄마에게서 받은 문자 메시지.

라스베이거스에서 긴 주말을 보내고 싶은 사람? 해시태그는 캐리 스타일(섹스엔더시티 주인공 캐리). 내 휴대폰에 해시태그가 없음(사실 '#'이 어디 있는지 모르심).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11 Things Daughters Of Strong Women Know'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엄마 #모녀 #딸 #라이프스타일 #가족 #사랑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