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찰, 이완구 전 총리 수사 집중

'성완종 리스트'를 겨눈 검찰 수사가 홍준표 경남지사에서 이완구 전 국무총리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9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측근 2∼3명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출석한 측근 중에는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금모씨, 운전기사 여모씨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은 성 전 회장이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에 출마한 이완구 전 총리의 부여 선거사무소를 방문할 때 동행했다.

검찰은 이들에게 성 전 회장이 캠프를 방문한 정확한 시기와 이 전 총리에게 전달됐다는 문제의 3천만원이 어떤 방식으로 건네졌는지 확인하고 있다.

수사 초기에는 '4월 4일'이 돈이 오간 날로 지목됐으나 '4일 전후의 다른 날일 수도 있다'는 진술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5만원권 600장을 '비타 500' 상자에 담아 건넸다는 성 전 회장 측근의 언론 인터뷰도 있었지만, 검찰에서는 누구도 그런 진술을 하지 않았다.

검찰은 이 전 총리의 비서관을 지낸 김모씨 등도 소환 대상에 올려놓고 있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오후 이임식을 마친 뒤 총리실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정부서울청사를 떠나던 도중 감정에 북받쳐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이 전 총리와 성 전 회장의 독대를 목격했다고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이 전 총리의 전 운전기사 윤모씨에게 회유 전화를 걸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총리 측근 조사가 대략 마무리되는 다음 주 이 전 총리를 직접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이날 새벽까지 17시간가량 홍준표 지사를 조사한 검찰은 곧 홍 지사의 전 비서관 신모씨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신씨는 홍 지사가 국회의원일 때 강모 보좌관과 함께 의원실 대소사를 도맡은 측근 가운데 한 명이다.

그는 2011년 6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홍 지사의 선거캠프에서도 일했다.

신씨는 애초 홍 지사 소환 전인 이달 7일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나오지 못했다.

검찰은 홍 지사가 1억원 수수 의혹을 완강하게 부인했지만 돈 전달자로 지목된 윤승모(50) 전 경남지사 부사장의 일관된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 다음 주 홍 지사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할 방침이다.

보강 조사 과정에서 측근들의 회유 의혹에 직접 연루되는 등 증거인멸 정황이 확인되거나 성 전 회장에게 받은 돈에 대가성이 있다는 판단이 서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관련기사 :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성완종 #이완구 #이완구 총리 #이완구 비타 500 #이완구 조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