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싸우고 사퇴하다...노래까지 부른 새정치(동영상)

  • 원성윤
  • 입력 2015.05.08 13:28
  • 수정 2015.05.08 13:54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의 8일 최고위원회의는 주승용 최고위원의 '사퇴 폭탄선언'이라는 돌발 상황으로 발칵 뒤집혔다.

비노(비노무현) 진영의 전폭적 지지를 받은 이종걸 원내대표의 당선을 계기로 4·29 재보선 패배 책임론 및 수습책을 둘러싼 계파간 갈등이 일단 봉합될 것이라는 기대가 여지없이 무너지면서 '바람 잘 날 없는' 형국이다.

사태의 발단은 앞서 사의표명했다 의원들의 만류로 거취표명을 보류해온 주승용 최고위원이 문재인 대표를 다시 정면공격하자 정청래 최고위원이 이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면서 불거졌고, 곧 두 사람의 정면충돌로 이어졌다.

주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주까지 자제하겠다고 했지만 문 대표가 아무 말도 없어 입이 간질간질해 한마디 하겠다"며 '문화 패권주의'라는 표현을 써가며 "비공개·불공정·불공평이 패권주의의 또다른 이름"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 상황을 한글자로 표현하자면 헐, 두글자로는 노답, 세글자로는 난장판, 네글자로는 괜찮아요?, 다섯글자로는 많이 놀랐죠?, 여섯글자로는 "전원 사퇴하라"입니다. 유승희 의원의 '봄날은 간다' 노래부르기는 압권이었습니다. 기사보기>> http://www.nocutnews.co.kr/news/4410020

Posted by 노컷뉴스 on 2015년 5월 8일 금요일

공개·공정·공평 등 제갈량의 '3공 원칙'을 들어 "폐쇄적 의사결정 구조를 바꾸려면 빗장을 열어야 한다"며 문 대표의 당 운영 스타일에 다시 직격탄을 날린 것이다.

주 최고위원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정 최고위원은 "공개·공정·공평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지만 사퇴하지도 않으면서 할 것 처럼 공갈치는 게 더 큰 문제"라며 "단결에 협조하는 게 좋다"고 독설을 퍼부으며 면전에서 정면 공격했다.

그러자 주 최고위원은 "치욕적 생각이 든다. 나는 세상을 이렇게 살지 않았다"며 "제가 아무리 무식하고 무능하다고 해도 그런 식으로 할 말은 아니다. 저는 지금까지 공갈치지 않았다"고 격분했다.

이어 "저는 사퇴합니다"고 '폭탄선언'을 한 뒤 "모든 지도부들은 사퇴해야 한다"고 지도부 총사퇴론을 주장한 뒤 문을 박차고 나갔다.

일순 문 대표 등 지도부의 표정은 싸늘하게 굳었고, 회의장에는 찬물을 끼얹은 듯 긴장감이 돌았다. 문 대표가 곧바로 주 최고위원을 따라 나갔지만 주 최고위원은 이를 뿌리치고 의원회관으로 돌아갔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오늘 어버이날인데 참으로 민망한 자리가 돼 죄송하다"고 난감해 했다.

문 대표는 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하기 직전 다시 마이크를 잡고 "지금은 우리 당의 단합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며 "오늘 있었던 발언은 우리끼리의 자리였으면 몰라도 공개적 자리에서는 다소 부적절했다. 유감스럽다"며 정 최고위원을 향해 '경고장'을 날렸다.

오영식 최고위원, 양승조 사무총장과 강기정 정책위의장, 김현미 대표 비서실장 등은 곧바로 의원회관으로 달려가 공개적으로 사퇴를 선언한 주 최고위원 만류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주 최고위원은 곧이어 공식 입장자료를 통해 "답변을 기다렸으나 돌아온 것은 폭언이었다. 이것이 바로 패권정치의 폐해"라며 "친노 패권정치 청산에 대한 입장표명이 없으니 이제는 물러나자는 것으로, 김한길 안철수 전 대표 때와 지금의 기준이 달라진 것인가. 이것이 바로 패권정치의 극단적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정 최고위원은 기자들과 만나 "주 최고위원이 다시 돌아오길 바란다"며 사퇴 의사 번복을 촉구하면서도 "주 최고위원이 문 대표를 비난하는 것도 자유이고 옳지 못한 주 최고위원을 비판하는 것도 자유로, 사과할 일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당 안팎에서는 정 최고위원의 이날 발언을 놓고 "갈등이 간신히 수습되는 상황에 인격모독적 발언으로 찬물을 끼얹었다", "금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유승희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

그런데 이 와중에 유승희 최고위원은 어버이날을 맞아 노래까지 불렀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유 최고위원은 “오늘은 어버이날이다. (어르신들께) 노래 한 자락 불러드리고 왔다”며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라며 ‘봄날은 간다’는 노래를 불렀다.

유 최고위원은 이어 “박정희 대통령 때부터 박근혜 따님까지 우리 어머니, 아버지는 평생 일만 해오던 분들”이라며 “박근혜 후보 시절 노인들에게 기초연금 20만원 준다고 했는데 국가재정 탓하며 못 준다고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회의를 참관했던 당 관계자는 “어버이날이고 기초연금 얘기는 알겠는데, 오늘 같은 분위기에서 노래는 좀 그렇지 않나”라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한 정당 지지도 격차가 지난 2월초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선출된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벌어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이 8일 밝혔다.

한국갤럽은 지난 6∼7일 이틀간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8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 ±3.4%포인트, 응답률 16%)한 결과 새누리당의 지지도는 41%, 새정치민주연합은 24%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문재인 #갤럽 #주승용 #주승용 사퇴 #정청래 #유승희 노래 #정청래 말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