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총선·대선길 '먹구름'

ⓒ연합뉴스

문재인 대표가 이끄는 새정치민주연합이 4·29 재보궐선거에서 예상 성적표 중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오랜 동지들이 일으킨 ‘안방 반란’ 등으로 출범 3개월 만에 ‘문재인호’가 최대 위기를 맞았다. 광주 서구을과 서울 관악을 패배는 ‘호남 유권자들의 외면’으로 해석될 수 있어, 문 대표의 지도력과 전략적 능력에 의문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요동치는 ‘당심’을 어떻게 수습하느냐에 문 대표의 대선 구도도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나올 수 있는 첫번째 원인은 후보 선정의 실패다. 야권 분열 구도 속에 ‘필승’할 후보를 내세웠어야 하는데 ‘공평한 경선’을 명분으로 그러지 못했다. 당대표를 지낸 한 중진의원은 “선거는 과정이 아니라 결과다. 욕을 미리 먼저 먹는다는 생각으로 이길 후보를 냈어야 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권의 핵심들이 줄줄이 연루된 ‘성완종 리스트’ 사건이라는 메가톤급 호재를 만나서도 전세를 역전시키지 못한 것이 두번째 이유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정무적 판단 실책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수도권의 한 중진의원은 “이완구 총리 해임 건의안만 밀어붙이는 것 외에는 명확한 전략도 갖추지 못해, 결국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역공 기회를 줬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사면특혜 의혹’으로 물타기 할 때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센터장은 “사면 논란이 성완종 리스트 사건의 곁가지에 불과하다는 걸 국민들이 알면서도, 사면 경로 등을 말끔히 해명하지 못한다는 느낌을 주면서 쟁점이 흐려지는 것을 차단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적잖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우선 비노계(비노무현계)가 ‘친노 한계’ 등을 지적하고 나설 가능성이 있다. 최고위원 중 일부가 ‘문재인 책임론’ 등을 제기하며 사퇴할 경우 문 대표는 직접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이번 선거에서 일어난 야권의 ‘1차 분열’에 이어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호남신당론’이 가시화할 것이란 우려까지 제기된다. 이 과정에서, 각종 여론조사 1위를 달리며 차기 유력 대선주자로 거론되던 문 대표의 위상도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 특히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보인 리더십 등을 바탕으로 바짝 추격하거나 1위로 나설 경우, ‘문재인 대세론’도 흔들릴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당장 ‘지도부 총사퇴’ 요구 등 가시적인 움직임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이란 예측이 더 많다. 문 대표 체제가 출범한 지 고작 석달밖에 되지 않은데다, 확실한 ‘대안 세력’도 부재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성완종 정국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 적전 분열은 자제해야 한다는 경계심도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은 “지난해 7·30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지도부가 총사퇴한 뒤 벌어졌던 당의 혼란 경험이 학습효과로 작용해, 당분간은 문 대표 퇴진론까지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