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물러나라"

  • 김병철
  • 입력 2015.04.23 14:07
  • 수정 2015.04.23 14:09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4일 ‘성완종 리스트’ 수사와 관련해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스스로 물러나고, 황교안 법무부 장관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은 수사에서 손을 떼라”고 23일 촉구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혹의 당사자인 대통령 비서실장이 현직에 있어선 진실을 밝힐 수 없다.

또한 법무부 장관이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수사에 관여해도 진실을 밝힐 수 없다. 의혹 당사자들은 스스로 물러나 수사를 받게 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결단을 요구했다.(▶바로 가기 : 기자회견문 전문)

문 대표는 또 “성완종 리스트의 본질은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자금 문제로, 대통령 측근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이든, 박근혜 대선 캠프의 불법 대선 자금 수수 의혹이든, 누가 돈을 받았고 그 돈을 어떻게 썼는지 밝히는 게 핵심”이라며 “특검을 통한 진실 규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차떼기 사건’을 계기로 새누리당이 ‘돈 정치’와 결별한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착각이었다”며 “최근 벌어진 친박 게이트는, 새누리당이 아직도 부패와의 유착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한 사람의 죽음으로 드러낸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돈 정치와 결별하고 부패정치의 사슬을 끊어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드러난 의혹의 진실을 규명하고 부패 청산과 정치 개혁을 위한 법률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문 대표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참여정부 때 특별사면을 받은 것과 관련해선 “단언컨대 참여정부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며 “물 타기 혹은 근거 없는 의혹을 부풀리는 여권의 지금 행태는 진실 규명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다음은 문재인 대표와 기자들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상설특검 좋다고 했는데, 이 부분은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한정하는 건지 아니면 성완종 리스트 전체를 통들은 건지?

=저는 두 가지 특검을 말했다. 하나는 친박게이트, 또 하나는 해외자원개발비리 특검이다. 후자는 지금 상설특검법에 의한 특검으로 가도 좋다는 것이고, 첫 번째 사안은 특검의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는 특검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완종 전 회장 사면과 관련해 당에서는 이명박 인수위 요청이라고 하는데, 인수위에서 누가 어떤 경로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말해주고, 양윤재 전 서울시 부시장 부분 확인된 것도 설명해달라.

=성완종 회장이 2차 사면에 포함된 경위에 대해서는 오늘 오전에 당시 사면 담당했던 민정수석 민정비서관 법무비서관 부속실장 있는 것 밝힌 것으로 알고, 그 이상으로 아는 것은 없다.

-2007년 11월 당시 성 회장 특사 당시 비서실장이었는데, 성 회장이 특사 받기 전에 상고 포기했는데 그것이 특사 받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오는데.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오전에 민정수석들이 발표한 것 말고 아는 것은 없다. 방금 그 부분은 보도 보면 제가 보기에도 의혹을 가질 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명박 정부와 연관시켜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사면 문제를 국정조사 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국조 요구할 때 응할 생각 있나.

=새누리당의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생각한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새누리당의 노력에 안쓰러움을 느낀다. 새누리당이 사면 가지고 저를 타깃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오히려 새누리당이 부메랑을 맞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문재인 #이병기 #성완종 #문재인 대표 #황교안 #우병우 #성완종리스트 #성완종 회장 #이완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