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느 신문의 사설일까(사진)

  • 김병철
  • 입력 2015.04.22 08:45
  • 수정 2015.04.22 08:46

'친박 게이트'라고도 불리는 '성완종 리스트'.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연루되어서 그런 걸까. 현 정권에 우호적인 논조를 가진 신문들도 기존과는 다른 사설을 내놓고 있다.

다음은 위 사설을 요약한 내용이다.

[동아일보] 박근혜 대통령, 對국민 사과는 왜 건너뛰나(4월22일)

성 회장의 메모에 나온 8명 중 대부분은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이나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맡았다. ‘경선자금’으로 7억 원을 받았다는 허태열 전 대통령비서실장 이외에 대통령선거 때 2억∼3억 원을 받았다는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과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은 대선 때 조직·자금을 다루는 자리에 있었다.

박 대통령은 이 총리의 사의 표명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총리의 고뇌를 느낀다”고 말했다. 국민의 고뇌를 헤아리기에 앞서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총리부터 챙기는 것은 올바른 순서가 아니다. 이번 의혹은 박 대통령이 치렀던 선거와 직접 관련되어 있다. 그럼에도 마치 남의 일인 것처럼 말하니 ‘유체 이탈 화법’이란 비판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15일 검찰 수사에 대해 언급할 때도 자신의 대선 및 경선 자금에 대해 단호하게 말하지 않았다. 제 살을 깎는 차원에서 자신의 측근과 관련된 사항을 먼저 수사하라고 검찰에 요구할 필요가 있다.

성 회장에게 뇌물을 받은 야권 인사에 대한 수사는 그 다음이다.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대해 아예 보고를 받지 말아야 한다. 검찰 수사가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박근혜 정부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할 수 있다.

[조선일보]朴 대통령은 '성완종 메모' 남의 일처럼 말할 처지 아니다(4월16일)

문제는 박 대통령이 이날 정작 국민이 가장 듣고 싶어 하고 걱정하는 일에 대해선 단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성 전 회장의 메모에 등장하는 8명 중 홍준표 경남지사를 뺀 7명이 친박(親朴) 핵심 실세다. 이 중에는 이 정권의 현직 총리와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 3명이 들어 있고, 대부분이 10년 가까이 박 대통령과 정치적 운명을 함께해 온 사람이다.

성 전 회장의 메모와 언론 인터뷰 등 일방적 주장만으로 이들이 불법적인 돈을 받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대통령의 주변 인물들이 대거 이런 불미스러운 일에 거론된 것만으로도 대통령으로선 먼저 국민에게 송구스러워하며 고개를 숙였어야 한다.

더욱이 성 전 회장은 박 대통령이 출마했던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친박 인사들에게 돈을 건넸다고 했다. 이 돈이 대선 경선이나 대선 과정에서 쓰였다면 후보였던 박 대통령 역시 불법 자금 문제의 당사자라고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들 가운데 단 한 명이라도 불법 자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 박 대통령이 금품 수수 사실을 알았든 몰랐든 상관없이 불법 자금 문제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그런데도 박 대통령은 마치 남의 일 이야기하듯 정치 개혁 차원의 부패 척결을 주문했다.

[중앙일보] 사심 없다는 김기춘 전 실장 왜 거짓말 했을까(4월117일)

김 전 실장은 성 전 회장에게 10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공직자로서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다”며 강하게 부인해왔다. 그런 그가 기본적인 팩트부터 거짓말을 한 것으로 드러났으니 국민은 배신감을 넘어 경악할 수밖에 없다.

김 전 실장은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인사 중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실세 중 실세였다. 박 대통령은 그가 논란에 휩싸일 때마다 “아무 사심 없는 분”이라며 감싸왔다. 그런 만큼 김 전 실장의 거짓말은 대통령의 공신력을 무너뜨리고 정권의 기반까지 뒤흔들 수 있는 중대 일탈 행위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신문 #사설 #조중동 #보수언론 #미디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