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침팬지도 길 건널 땐 좌우를 살핀다(동영상)

  • 김도훈
  • 입력 2015.04.20 07:17
  • 수정 2015.04.20 07:18

길을 건너기 전에는 꼭 좌우를 살피라! 이건 우리가 아이들에게 항상 하는 조언이다. 그런데 침팬지들도 이런 조언을 받아들인 모양이다.

위 동영상은 아프리카 우간다의 고속도로를 건너는 네 침팬지를 촬영한 것이다. 젊은 침팬지는 우두머리가 길 건너편에서 기다리는 동안 혹시 양쪽 차선에서 자동차가 오는지 아닌지를 보기 위해 좌우로 고개를 돌려서 상황을 점검한다.

이 동영상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우간다 키발레 국립공원의 세비톨리 지역에서 진행된 조사의 일환으로 공개된 것이다. 이 조사는 새로 건설된 고속도로가 122마리 침팬지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기 위해 진행됐다.

연구팀은 길을 건너는 침팬지들의 90%가 고개를 좌우로 돌려 자동차가 달리는지 여부를 미리 관찰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파리 자연사박물관의 마리 키봇은 뉴 사이언티스트에 "우리는 침팬지들이 갑작스러운 위험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해, 이전에는 한 번도 알려지지 않았던 사실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인간과 가장 가까운 동물인 침팬지가 역시나 우리와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여러 연구들에 의하면 침팬지도 종종 분노발작을 일으키고, 지역마다 다른 문화가 있고, 재미를 위해 퍼즐을 풀기도 한다. 심지어 그들의 단기 기억력은 인간보다 더 나을지도 모른다.

이번 연구는 지난 4월 10일 the American Journal of Primatology에 실렸다.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의 Watch These Timid Chimps Look Both Ways Before Crossing The Road를 번역, 가공한 글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침팬지 #유인원 #영장류 #동물 #과학 #동물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