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여당 참석자들, 아무도 이완구와 말 섞지 않았다"

ⓒ연합뉴스

이완구 국무총리가 박근혜 대통령 출국 이후 첫 외부행사로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55주년 4·19 혁명 기념식에 참석했으나, 새정치민주연합은 이 총리의 참석에 반발해 불참하면서 4·19 기념식이 여야가 별도로 여는 상황이 빚어졌다.

문재인 대표 등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정부 행사보다 2시간 앞서 4·19 국립묘지를 별도로 참배했다. 사실상 이 총리 주관 행사를 ‘보이콧’한 것이다. 문 대표 쪽은 “총리 사퇴를 요구하는 시점에서 총리의 업무 수행을 인정할 수 없다”고 불참 이유를 밝혔다. 문 대표는 묘지에 헌화한 뒤 방명록에 “4·19 정신 되살려 민주주의와 부패척결 해내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부패 의혹과 거짓말로 만신창이가 된 총리가 4·19 정신을 이어받자고 하는 것은 웃지 못할 희극이자 민주영령에 대한 모독”이라며 “즉각 자리에서 물러나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지도부도 기념식에는 참석했으나 이 총리와 의례적인 인사만 할 뿐 말을 섞지 않는 등 불편한 모습을 보였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이군현 사무총장, 원유철 정책위의장 등 여당 지도부가 ‘성완종 리스트 사건’ 이후 이 총리와 처음 공개 석상에서 만난 자리였으나 별다른 대화를 나누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에 참석한 새누리당 핵심 당직자는 이날 <한겨레>와의 전화 통화에서 “여당 참석자 가운데 총리와 따로 이야기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 총리 표정이 안 좋았다”고 말했다. 김 대표도 행사 뒤 “기념식에서 총리를 만났지만 할 말도 없고…”라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새누리당의 한 참석자는 “마침 이 총리가 연단에 올라 기념사를 낭독하자마자 갑자기 빗방울이 쏟아졌다. 참석자들이 당황해 우산을 찾거나 우의를 입는 등 어수선했다. 총리가 무슨 말을 했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기념사에서 “4·19 혁명의 정신을 받드는 또 하나의 길은 남북분단을 극복하고 평화통일의 길을 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이 총리는 기념사에서 취임 때부터 줄곧 강조해온 ‘부정부패 척결’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 없이 ‘평화통일’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