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베 정권, 언론자유를 침해하다

ⓒgettyimageskorea

일본 집권 자민당은 17일 시사 프로그램에서 사전 연출이 있었다는 지적을 받은 NHK 등의 방송국 간부들을 불러 보도 경위 등을 사실상 추궁, 언론 자유 침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자민당 정보통신전략조사회(회장 가와사키 지로<川崎二郞> 전 후생노동상)는 이날 도모토 히카루(堂元光) NHK 부회장과, 아베 정권의 압력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한 관료 출신 해설가의 주장이 생방송 중에 방영된 TV아사히(민영방송)의 후쿠다 도시오(福田俊男) 전무를 불러 사정을 청취했다.

개별 보도 내용을 놓고 집권당이 방송국으로부터 직접 사정을 청취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언론과 보도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는 비판이 폭넓게 제기되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 관료 출신의 해설가인 고가 시게아키(古賀茂明) 씨가 16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요다(千代田)구 소재 일본 외국특파원협회에서 기자 회견을 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가와사키 회장은 이날 약 1시간에 걸친 사정 청취가 끝난 후 "방송법에 따라 (사정 청취를) 했다. 사실을 왜곡한 방송을 하려면 법률에 입각해 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모토 NHK 부회장은 "(보도 경위를) 설명했을 뿐"이라고 말했으며 후쿠다 TV아사히 전무는 "오해가 생기면 곤란하기 때문에 경위와 사실관계를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연립여당 파트너인 공명당의 이노우에 요시히사(井上義久) 간사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자민당은 보도에 대한 개입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도록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반면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禎一) 자민당 간사장은 "보도기관의 자주성 존중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 이번 사정 청취가 보도 압력에 해당된다는 견해를 부정했다.

일본 경제산업성 관료 출신의 해설가인 고가 시게아키(古賀茂明) 씨는 지난달 27일 TV아사히의 간판 뉴스 프로인 '보도 스테이션' 출연 중 자신이 TV아사히 회장 등의 의향에 따라 방송에서 하차하게 됐다며 그동안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비롯한 총리관저로부터 압력을 받아왔다고 주장, 파문이 일었다.

NHK는 최근 방영된 인기 시사 프로그램 `클로즈업 겐다이(現代)'에서 인위적인 연출이 있었던 것으로 지적돼, NHK 조사위원회가 중간 보고를 통해 일부 잘못을 인정했다.

고가 씨는 16일 기자회견에서 자민당이 NHK와 TV아사히 간부를 불러 보도 내용 등을 따지려는 데 대해 "정권 여당이 보도 내용에 참견하는 것은 명백한 방송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정부의 압력으로 언론이 자숙해 버리면 일본에도 독재에 가까운 상태가 생길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아베 정권 #tv아사히 #교도통신 #방송국 간부 #자민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