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르메니아 학살' 싸고 이슬람-기독교 갈등 확산조짐

Turkish and Armenian activists gather to protest the killings of Armenians during the last century in Turkey, in Istanbul, Turkey, Thursday, April 24, 2014, a day after Prime Minister Recep Tayyip Erdogan  has issued a conciliatory message to Armenians on the eve of the anniversary of the massacre of Armenians almost a century ago, calling the events of World War I
Turkish and Armenian activists gather to protest the killings of Armenians during the last century in Turkey, in Istanbul, Turkey, Thursday, April 24, 2014, a day after Prime Minister Recep Tayyip Erdogan has issued a conciliatory message to Armenians on the eve of the anniversary of the massacre of Armenians almost a century ago, calling the events of World War I ⓒASSOCIATED PRESS

오는 24일 100주기를 맞는 아르메니아인 학살 사건을 놓고 벌어진 터키와 아르메니아 간 충돌이 이슬람교와 기독교 간 갈등으로 확산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1차 세계대전 때인 1915년 4월 24일부터 시작된 오스만제국의 아르메니아인 학살과 강제 이주 사건을 서구에서 '집단학살'(Genocide)로 인정하자 이슬람권인 터키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터키 아나돌루 통신 등에 따르면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터키 총리는 17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유럽의회가 지난 15일 터키에 집단학살을 인정하라는 결의안을 채택한 것을 두고 이슬람교를 차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다부토울루 총리는 "유럽의회가 평화에 이바지하기를 원했다면 특정 종교나 민족에 증오심을 유발하는 결정을 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는 이제 터키와 아르메니아 간 문제를 넘어섰다"며 "유럽의 새로운 인종차별이 반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르메니아 학살은 지금까지 오스만제국의 후신인 터키와 아르메니아가 역사적 해석을 놓고 다투고 있어 국경을 맞대고도 국교가 단절됐다.

아르메니아는 1915~18년에 오스만제국이 아르메니아인 150만명을 집단학살했다고 주장하며 터키에 사과와 보상을 요구해왔다.

반면 터키는 전시에 불가피한 사건이고 사망자도 30만명 정도라며 집단학살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 학살에 앞서 1894년에도 오스만제국의 영토인 아나돌루(현재 터키)에 거주하던 무슬림과 기독교도(아르메니아 정교회)인 아르메니아인 간 유혈충돌로 아르메니아인 2만여명이 숨진 바 있다.

아르메니아는 301년 당시 아사시드왕조가 기독교를 국교로 정해 세계 최초로 기독교를 국교로 공인한 국가로 오스만제국의 지배 아래서 무슬림과 여러 차례 충돌했다.

아르메니아는 100주기인 24일을 앞두고 국제사회에 집단학살 인정을 촉구하는 외교적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아르메니아 세르즈 사르키샨 대통령은 아르메니아 정교회 총대주교 등과 지난 12일 바티칸의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열린 아르메니아 대학살 100주기 기념 미사에 참석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 미사에서 "20세기 최초의 집단학살로 여겨지는 첫 번째 비극은 아르메니아인들에게 닥쳤다"며 집단학살로 규정했다.

이에 터키 정부는 바티칸 주재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하고 에르도안 대통령은 교황을 비판했으며, 터키 이슬람교 최고 기구인 종교청은 아르메니아가 바티칸에 로비했다고 비난했다.

터키 수도 앙카라의 무프티(이슬람 율법가)인 메팔리 흐즐르 교수는 전날 성명을 내고 "교황의 발언은 성소피아박물관을 이슬람사원으로 바꾸는 절차만 가속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잔틴제국이 콘스탄티노플(현 이스탄불)에 대성당으로 지은 성소피아는 오스만제국이 점령하고서 이슬람사원으로 바뀌었으며 세속주의 국가인 터키가 건국된 이후에는 종교시설이 아닌 박물관으로 개관했다.

관영 아나돌루통신은 또 이날 아타튀르크대학의 '터키-아르메니아 관계 연구소'의 에롤 쿠르크추올루 교수를 인용해 20세기에 들어설 당시 아르메니아 갱들이 아나돌루 동부와 남동부에서 무슬림 51만9천명을 학살했다고 보도했다.

쿠르크추올루 교수는 이 지역에서 집단무덤 185곳이 발견됐다며 1차 세계대전 때 러시아군이 이곳에서 철수한 이후 아르메니아인들이 무슬림 민간인을 학살한 증거라고 밝혔다.

그는 또 "러시아군의 테르도 키에오프 대령이 회고록에서 '아르메니아 갱들에 의한 무슬림 학살이 있었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아르메니아와 영토분쟁을 벌이는 이슬람권 국가인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실도 전날 성명에서 유럽의회의 결의안 채택은 공정하지 않고 사실에 기반을 두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실은 또 유럽과 서구가 주도하는 국제기구의 반(反) 이슬람 입장이 반영됐다며 1915년 사건 당시 아르메니아 무장세력들이 오스만군을 공격했고 민간인 다수를 비인도적 방법으로 살해했다고 밝혔다.

아르메니아 언론들은 이날 요하임 가우크 독일 대통령이 오는 23일 독일 기독교계의 초청에 따라 베를린 대성당에서 개최하는 으라메니아 학살 추모 예배에 참석할 예정이며 연설에서 '집단학살'을 언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슬람 #기독교 #아르메니아 학살 #국제 #종교 #분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