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단 음식이 끌리는 이유는?

ⓒGetty Images/PhotoAlto

다들 알던 사실일 테지만, 설탕이 스트레스 진정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합뉴스는 4월 17일 "미국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 영양학교수 케빈 라우게로 박사는 설탕이 첨가된 음료가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솔의 분비와 뇌의 스트레스 반응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의학뉴스 포털 메디컬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16일 보도했다."고 전했다.

이번 실험은 18~40세 여성 1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11명에게는 12일간 설탕 음료를, 나머지 8명에게는 인공감미료인 아스파탐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게 했다. 그런 다음 대상자 19명은 수학시험을 치렀고, 연구팀은 이로 인한 뇌의 스트레스를 MRI 촬영과 타액검사로 측정했다. 타액검사를 한 이유는 부신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 코티솔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서다.

결과? 설탕 음료를 마신 11명이 아스파탐을 마신 9명에 비해 코티솔 반응이 약했다. MIR 분석 결과에서도 설탕 음료를 마신 11명이 스트레스를 덜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내분비학회 학술지 '임상내분비학·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 Metabolism)에 이번 연구결과를 실은 라우게로 박사는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설탕이 많은 위안음식(comfort food)에 끌리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설탕 #아스파탐 #당분 #의학 #인체 #신체 #스트레스 설탕 #스트레스 #과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