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힐러리, "동성결혼 헌법상 권리로 보장해야"

  • 허완
  • 입력 2015.04.16 12:37

미국 민주당 유력 대권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동성결혼을 헌법상 권리로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15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 등이 보도했다.

힐러리 대선 캠프는 이날 성명을 내고 "클린턴 전 장관은 결혼의 평등을 지지하며, 연방 대법원이 동성 커플의 헌법상 권리를 보장하는 편에 서기를 바란다"고 발표했다.

이는 현재 각 주(州) 별로 허용 여부가 결정되고 있는 동성결혼을 헌법에 근거한 권리로 인정해야 한다는 의미로, 동성결혼에 반대하거나 유보적이었던 이전까지의 입장을 완전히 바꾼 것이라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2008년 대선 경선 당시 동성결혼에는 반대하지만 '시민 결합'(Civil Union)은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2013년 동성결혼 지지 의사를 밝혔을 때도 법제화 여부는 각 주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지난 12일 발표한 출마 선언 영상에서 동성 커플을 등장시키기도 했다.

한편 클린턴 전 장관의 가족 소유 재단인 '클린턴 재단'은 외국 기부금 논란과 관련해 기부금 출처를 영국과 캐나다, 호주, 독일,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 6개국으로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재단은 또 산하 비영리기관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GI) 역시 외국 정부 기부금이나 후원을 받지 않기로 했으며 5월 예정된 연례회의 이후 국제 행사를 열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클린턴 전 장관은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함께 운영해온 이 재단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등 외국 정부로부터 거액의 기부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도덕성 논란에 휩싸였다.

이밖에 뉴욕타임스(NYT)는 클린턴 전 장관이 재임 시절인 2012년 연방 하원의 감독·정부개혁위원회로부터 개인 이메일 사용 여부에 대한 질문을 편지로 받았으나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국제 #Gay Voices #힐러리 클린턴 #미국 대선 #동성결혼 #동성애 #LGBT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