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월호 유가족 "시행령 폐기 안 하면 추모식 연기"(동영상)

ⓒ연합뉴스

세월호 유가족들이 세월호 인양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 선언이 없으면 16일 경기 안산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열 계획인 1주기 추모식을 연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4·16가족협의회와 세월호 관련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4·16연대는 1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인양과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가 선언되지 않으면 추모식의 의미가 없다"며 "세월호 1주기가 지나기 전에 세월호 인양 선언과 특별법 시행령안 폐기를 선언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유가족들은 또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은 대통령의 사인이 있어야 효력이 발생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해당 시행령에 대한 최종 책임도 대통령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유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팽목항이나 안산 분향소 등 방문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기왕 방문한다면 팽목항보다는 유가족들이 많이 모인 안산 분향소 추모식에 참석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가족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11일 열린 세월호 관련 집회 참가자들이 연행되고, 이 가운데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이 신청된 것을 비판하는 내용의 서한을 청와대 민원실에 전달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날 안산 분향소 인근 경기도미술관에서 세월호 선체인양 관련 기술검토 내용을 유가족들에게 설명하고자 했으나, 유가족들이 "인양 선언이 없는 기술 설명은 의미가 없다"며 참석하지 않아 무산됐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