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찰, 15일 오후 경향신문 녹취파일 넘겨받는다

  • 허완
  • 입력 2015.04.14 21:06
  • 수정 2015.04.14 21:19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15일께 성 전 회장과 전화인터뷰를 한 경향신문으로부터 인터뷰 녹취파일을 넘겨받기로 했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특별수사팀은 15일 오후께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48분여간 나눈 전화인터뷰 녹취파일을 확보해 내용 분석에 착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특별수사팀은 경향신문, 성 전 회장의 유족과 녹취파일 입수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화인터뷰 내용은 숨진 성 전 회장의 유류품에서 나온 메모('성완종 리스트')와 함께 그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뒷받침하는 유력한 단서로 꼽힌다.

녹취파일에는 성 전 회장이 메모에 돈을 건넸다는 취지를 담아 기재한 여권 정치인 8명에 대한 구체적 금품 전달 정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완구 총리에게는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보선에 나선 당시 3천만원을 직접 건넸다는 주장도 포함돼 있다.

특별수사팀은 녹취파일에서 드러날 구체적 금품전달 정황에 비춰 우선 확보할 수 있는 증거나 자료가 무엇인지 등을 따져 추가 입수에 나설 방침이다.

성 전 회장이 정치인에게 전달하라며 금품을 맡겼던 인물 등을 다시 만나 과거의 금품거래가 언제, 어떻게 이뤄졌는지 등을 물어보면서 기록했다는 '비밀장부'가 실제로 있다면 특별수사팀의 입수 대상이 된다.

성 전 회장이 2013년 8월부터 지난달까지 자신이 만난 사람과 시간·장소 등을 일지 형태로 적은 다이어리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의 측근 등을 통해 검찰이 다이어리를 확보할지도 관심거리다.

다이어리에는 성 전 회장이 메모('성완종 리스트') 속 정치인 8명과 62차례 회동 약속을 잡았다고 기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완구 총리의 이름이 23차례, 홍문종 의원이 16차례, 허태열 전 실장이 8차례가량 다이어리에 기록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처럼 성 전 회장이 정치권 인사들에게 금품을 건넨 정황을 엿볼 만한 자료를 제출할 것을 경남기업 측에 요청한 상태다.

특히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메모와 녹취파일 속 의혹과 관련을 맺고 있는 성 전 회장 주변인사들에 대한 참고인 소환 조사를 시작할 것으로 관측된다.

성 전 회장이 국회의원으로 활동할 당시와 기업인으로 돌아왔을 때 곁에서 수행비서 역할을 맡은 이모씨를 포함한 측근 인사들과 성 전 회장 주변 인물 등 10여명은 이번 수사와 관련해 출국금지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경남기업 비리 사건의 피의자로서 검찰 조사를 받은 경남기업 한모 부사장도 사내 비자금 관리에 깊게 관여한 것으로 드러난 만큼 특별수사팀의 조사가 불가피하다.

일단 성 전 회장이 2011년 6월께 홍준표 경남도지사에게 당 대표 경선 자금 명목으로 1억원을 건넸다고 주장하면서 돈 전달자로 지목했던 측근 윤모씨가 참고인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뒤따르고 있다. 윤씨 또한 출국금지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금품을 2011∼2013년에 전달했다고 주장한 인물들의 경우 그 진위를 떠나 의혹 자체가 공소시효를 완성하지 않은 만큼 우선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