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청래 '노무현 탄핵 기준이면 박근혜는 10번이라도...'

ⓒ연합뉴스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사퇴를 요구했다. 이 총리는 “막중한 국무를 앞에 두고 연유 모를 메모 때문에 국정운영에 (손을) 놓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반박했다.

정청래 의원은 이 총리를 향해 “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은 법무부 장관이나 민정수석 등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수사를 조율하고 지휘할 위치에 있다”며 “총리는 사퇴하고 조사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총리는 “총리가 법무부 장관의 수사를 직·간접적으로 지휘할 수 없다”며 “막중한 국무를 앞에 두고 연유 모를 메모 때문에 국정운영에 (손을) 놓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말했다.

정 의원이 “메모에 (왜 총리 이름이) 있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따져 묻자, 이 총리는 “성 전 회장이 3월22일 통화할 때 억울함을 호소했지만, (제가) 법과 원칙으로 국정을 수행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여러 억울한 점이 있거나 답답한 점이 있으면 검찰에서 말씀하시라고 말해 서운했던 것 같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검찰이 소환하면 응할 용의가 있냐”는 정 의원에 질문에 “당연하다. 국무총리를 포함해서 어느 누구도 성역이 있을 수 없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성 전 회장이 숨지기 직전 만났던 태안군 의회 의원들에게 15차례나 전화를 한 것을 놓고 “외압이 아니냐”고 물었다. 이 총리는 “고인이 메모에 (제) 이름을 남겼다고 하고 그 분이 제 얘기를 언급했다고 들었다. 태안군 부의장과 저는 친분이 있었으니 전화를 해서 알아보는 게 자연스러운 현상 아니냐”고 반박했다.

정 의원은 “과거 노무현 대통령이 ‘선거에서 열린우리당이 잘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가 탄핵을 당했다”면서 “노 전 대통령을 탄핵한 기준이라면 지금 벌어지고 있는 부패 스캔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10번이라도 탄핵할 사안이다. 내각이 총사퇴해야 할 사안일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노무현 #박근혜 #정청래 #정치 #탄핵 #대정부질문 #성완종리스트 #불법정치자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