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임신 중 남편이 원나잇 스탠드를 했어요'에 대한 심리학자의 답변

ⓒportfolium/Flickr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 블로거이자 심리학 박사 사만다 로드만의 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한 상처받은 독자가 아래와 같이 썼다.

"남편이 외도를 했다는 사실을 방금 알았다. 우연히 만난 여자와 7개월 전에 우리 미니밴 뒷좌석에서 섹스를 했다고 한다. 우린 13년 동안 부부생활을 해왔는데, 그는 단 한 번의 실수였다고 말한다. 그가 먼저 외도를 고백한 것이 아니라 내가 밝혀냈다는 게 사실이다.

왠지 느낌이 왔다. 우린 아이가 둘 있고 지금 내 뱃속에 6개월짜리 아이가 있다. 배신감에 화가 나고 그를 증오한다. 외도를 했다는 생각을 떨쳐낼 수가 없다. 나는 다른 건 몰라도 외도는 이혼의 사유라고 늘 생각해왔다.

그런데 솔직히 이혼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어릴 때부터 나에게는 단 하나의 사랑이었다. 너무나 혼란스럽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다(성병 검사를 받는 것 외에는)."

나의 답변.

당신을 충분히 이해한다. 너무나 끔찍한 일이다. 하필이면 당신이 임신중이어서 모든 게 벅차게 느껴질 때라니. 하지만 남편에 대한 당신의 혼란스러운 감정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다. '감금 상태에서의 성교: 에로틱한 지능 개발'의 저자인 에스터 페렐 박사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수치(shame)"가 외도를 한 배우자와 계속 사는 것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외도를 한 사람을 곧장 떠나는 것이 '관념'화 됐기 때문이라는 거다. 그런데 사실 문제가 그렇게 간단한 게 아니다. 우선 당신도 여러 번 열거한 것처럼 남편에 대한 사랑이 아직도 존재하고 함께 가정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가 나쁜 짓을 했다고 그가 나쁜 인간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그리고 이번 사건으로 남편을 '적' 취급하는 대신 결혼이라는 관계에서 일어난 나쁜 일로 받아들인다면 둘의 관계가 더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홈페이지에 부정행위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글이 있다. (1탄) (2탄) 그리고 바람피웠던 아빠를 다시 받아들인 엄마에 대해 이야기한 독자의 글이 있다(클릭).

부정적인 사건으로부터 자신을 회복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나중에 그때를 기억하며 성장 과정의 하나로 여기는 부부도 많다. 때로는 부부 사이에 숨어있던 문제가 드러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고, 섹스와 친근감에 대한 대화로 이어질 수도 있다.

당신은 지금 심란한 상황이다. 남편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하며 당신의 마음을 존중해야 한다. 결혼생활에 위기가 닥쳤으니까 말이다. 당신이 쓴 글처럼, 앞으로 혼란을 많이 느낄 거다. 어떤 순간에는 남편이 증오스럽고 어떤 순간에는 남편에게 떠나지 말라고 구걸할 거다. 수많은 질문으로 괴로워지고 남편의 외도가 이번이 처음이었는지 또 앞으로 반복할지 의문이 들 거다. 둘의 사이가 걷잡을 수 없이 많이 나빠진다면 상담을 받아보라는 신호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고 부부 관계를 회복할 시간이 오면 서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남편에게 외도를 하게 된 이유와 당시의 느낌을 묻는 게 중요하다. 그렇다고 그의 행동을 용서하거나 용납하라는 것이 아니다. 다만 이해를 하라는 거다. 더 좋은 관계를 바란다면 그의 입장을 이해하고 하룻밤의 외도가 그에게 무슨 의미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아이가 둘인데 또 하나가 생긴다는 사실을 그가 벅차게 느꼈을 수도 있다. 성적으로 매력이 없다는 생각에 남성성이 없는 아빠처럼 느꼈을 수도 있고, 따라서 하룻밤의 외도로 살아있다는 기분을 느꼈을 수도 있다('존재감'은 외도의 큰 이유 중 하나다). 어쩌면 다른 여자들과의 관계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서 벌인 일종의 시도였을 수도 있다. 당신의 글에 의하면 남편이 어려서부터 당신의 유일한 사랑이었다고 했는데, 남편의 경우에도 당신이 유일한 파트너였을 수 있다.

그와 다시 깊은 관계를 맺고 싶다면 그의 속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남편은 당신의 감정을 완전히 이해하고 인정해야 한다. 즉, 앞으로 그를 100% 신뢰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말이다.

질문에 감사드리며 일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알려주기 바란다. 그때까지 나는 "외도 후에 '정답'은 없다"고 대답하는 블로거로 남겠다.

* 닥터 로드만의 사이트, 페이스북, 트위터 방문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관계 #부부 #외도 #원나잇 #라이프스타일 #바람 #결혼 #부부생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