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1주기 당일 남미순방 떠난다

  • 허완
  • 입력 2015.04.10 13:45
  • 수정 2015.04.10 13:48

박근혜 대통령이 콜롬비아와 페루, 칠레, 브라질 등 남미 4개국 순방을 위해 오는 16일 오후 출국한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하지만 16일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는 날이어서, 박 대통령의 출국일이 적절한지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16일 오후 출발해서 27일까지 중남미 순방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라며 “이들 4개국은 한·중남미 및 환태평양 파트너십의 핵심국가로 박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각국 정상과 회담을 갖고 실질 협력 제고 방안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6월16일,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방문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전용기에 오르고 있다. ⓒ한겨레/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는 출국 당일이 세월호 1주기인 것을 의식한 듯 이날 순방 일정을 발표하며 “박 대통령이 출국 전에 세월호 1주기 행사와 관련된 일정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유가족, 실종자 가족들과 슬픔을 함께하며 가장 진정성 있게 추모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안산에서 열리는 세월호안산시민대책위원회 주최 합동분향식에 참석하거나 희생자가 많았던 단원고 방문, 진도 팽목항을 찾는 방안 등 가능한 일정을 두루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지난 1년 동안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활동이나 유족들의 요구 등을 외면해왔다는 점에서 ‘1주기 당일 출국’에 대한 여론의 시선은 비판적일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5월에도 참사 한 달 만에 참사에와 관련한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당일 아랍에미리트(UAE)로 출국해 논란의 중심에 선 바 있다. 청와대는 이번에도 ‘상대국의 요청’ 등을 내세워 국익 차원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온 국민을 공황상태로 몰아넣은 대형 참사의 1주기를 피하는 게 정말 불가능했는지는 여전히 의문스런 대목이다. 청와대 내부에서조차 “결국 의지의 문제”라며 1주기 당일 출국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있었다고 한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보여주는 일정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런 상황과 관련이 있다.

야당도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김성수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1주기를 앞두고 아무것도 달라진 것이 없는데, 중요한 결정은 미뤄둔 채 순방을 떠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세월호 특별조사위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진상규명을 가로막는 세월호법 시행령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면서 “출국 전 시행령을 철회하는 결단을 내리는 게 유족들과 국민에게 1주기 추모의 진정성을 보이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세월호 #박근혜 #박근혜 남미순방 #청와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