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야당마저 극찬한 유승민 새누리 원내대표의 연설(동영상)

ⓒYoutube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8일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을 통해 진영을 넘어선 ‘합의의 정치’를 강조하며 ‘보수의 새로운 지평’으로 성장·복지의 균형발전과 ‘중부담-중복지’ 모델을 제시했다. 여당 원내대표로서는 이례적으로 서민·중산층에 방점을 찍은 부자·대기업 증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강화 등 진보적 의제들을 내세우면서, 정치권 일각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 승리를 위한 ‘뉴 플랜’을 제시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야당에서도 “놀라운 명연설”이라며 극찬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새누리당이 경제성장과 자유시장경제에 치우친 정당이었다는 사실을 토로하며 “내일의 새누리당은 성장과 복지의 균형발전을 추구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으로 “빈곤층, 실업자, 비정규직, 초단시간 근로자, 신용불량자, 영세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장애인, 결식아동,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등을 하나하나 언급하며 이들을 위해 존재하는 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를 향해서도 “박 대통령의 공약이자 새누리당의 공약인 증세없는 복지는 허구”라고 지적하고, 정부의 부동산규제완화, 금리 인하와 같은 단기부양책에 대해서도 “성장효과도 없이 재정건전성만 해칠 뿐”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유 원내대표는 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서도 “10년 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양극화 해소를 시대 과제로 제시한 그 분의 통찰을 저는 높이 평가한다”며 “가진 자가 더 많은 세금을 낸다는 원칙, 법인세도 성역이 될 수 없다는 원칙, 소득과 자산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는 보편적인 원칙을 고려하며 세금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법인세 인상과 부자 증세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유 원내대표는 복지-조세 모델로 ‘중부담-중복지’를 제안하고, 이를 실천할 방안으로 ”세금과 복지 문제를 논의할 여야 합의기구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 원내대표는 안보 문제에 대해서만큼은 보수적 입장을 벗어나지 않았다. 그는 야당을 향해 “사드(고고도미사일)의 한반도 배치를 반대하는 야당은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으로부터 국민을 지키기 위해 어떤 대안을 갖고 있냐”며 자신의 지론인 ‘사드 배치’를 거듭 주장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지난 며칠간 직접 문장을 거듭 퇴고하며 연설문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에서는 유 원내대표가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 승리를 겨냥해 중도층 껴안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경제 ‘좌(左)클릭’, 안보 ‘우(右)클릭’ 노선을 통해 보수층부터 중도층까지 지지기반을 확대하겠다는 포석이 아니냐는 풀이다.

문제는 실현 가능성이다. 박근혜 정부의 기조는 물론이고, 여권의 보수적 경제관과 워낙 차이가 나다보니 당내 지지를 받는 것부터 걸림돌이 많다. 이런 상황을 의식해서인지 유 원내대표 스스로도 이날 연설에서 “당내 의원들의 협조를 구하고 청와대와 이야기해봐야 한다”는 전제를 달기도 했다.

유은혜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우리나라의 보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준 명연설이었다”며 “새누리당의 이러한 새로운 변화가 실천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완주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오늘 새누리당의 놀라운 변화, 유승민 (원내)대표의 합의의 정치 제안에 공감한다”면서 “말뿐이어선 안 될 것이다. 행동으로 국민께 신뢰있는 정책들을 보이는 것이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