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프랑스 지방선거 : 사르코지 야당 승리

  • 허완
  • 입력 2015.03.30 07:04
Former French President and conservative party UMP leader Nicolas Sarkozy gives a speech during a meeting in Asnieres, France, Tuesday March 24, 2015. The top two parties in weekend local elections were the conservative UMP and the far right National Front. (AP Photo/Thibault Camus)
Former French President and conservative party UMP leader Nicolas Sarkozy gives a speech during a meeting in Asnieres, France, Tuesday March 24, 2015. The top two parties in weekend local elections were the conservative UMP and the far right National Front. (AP Photo/Thibault Camus) ⓒASSOCIATED PRESS

29일(현지시간) 프랑스 도(Departement) 의원을 뽑는 지방선거에서 니콜라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이 이끄는 우파 제1야당인 대중운동연합(UMP)이 큰 승리를 거둘 것으로 관측됐다.

마린 르펜이 대표로 있는 극우정당인 국민전선(FN)도 도의원을 다수 배출하면서 선전했으나 도의회 장악에는 실패했다.

반면 기존에 전체 도의 절반 이상을 지배한 집권 사회당(PS)은 경기 침체와 높은 실업률 등으로 유권자들이 등을 돌리면서 큰 패배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기관인 CSA의 도의원 선거 2차 결선투표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중운동연합 등 우파는 98개 도에서 치러진 이날 선거에서 66∼70개 도에서 다수당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41개 도에서 다수당인 대중운동연합은 이번 선거에서는 도의 절반 이상에서 승리할 것으로 전망됐다.

사르코지 대중운동연합 대표는 "프랑스 국민은 올랑드 정부의 정책을 거부했다"면서 "대중운동연합이 이처럼 많은 도에서 승리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라고 승리를 자축했다.

2012년 대통령 선거에서 당시 프랑수아 올랑드 사회당 후보에게 패배하고서 정계에서 은퇴했다가 작년 하반기 복귀한 사르코지는 이번 선거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2017년 차기 대선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랑드 대통령이 소속된 사회당은 현재 다수당인 도의 절반가량을 우파에 넘길 것으로 보인다.

61개 도에서 다수당인 사회당 등 좌파는 이번 선거에서 27∼31개 도에서만 다수당을 유지하고 26∼30개 도를 잃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랑드 대통령은 지속적인 경기 침체와 10%에 가까운 높은 실업률이 지속하면서 2012년 집권 이후 치러진 전국 선거에서 모두 패했다.

사회당의 마뉘엘 발스 총리는 선거 패배를 인정하면서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배가하겠다"고 밝혔다.

작년 3월 지방선거와 5월 유럽의회 선거 등에서 잇달아 선전한 국민전선은 이번 선거에서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4천108명의 도의원을 뽑는 이 선거에서 국민전선은 108명을 당선시킬 것으로 예상돼 지역 정치권에서도 입지를 확고히 다지게 됐다. 국민전선 소속 도의원은 기존 2명에 불과하다.

반이민, 반유럽통합을 내세운 국민전선은 기존 사회당, 대중운동연합 양당 체제에 실망한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앞서 22일 도의원 1차 투표에서도 25.2%의 득표율로 대중운동연합(29.4%)에 이어 2위를 기록한 국민전선은 결선 투표에서는 양당 지지자들의 견제로 도의회에서 한 곳도 다수당에 오르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르펜 대표는 "이번 결과는 내일의 큰 승리를 위한 기초"라면서 "권력을 얻어 우리 생각으로 프랑스를 바로 잡을 목표가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선거법 개정으로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처음으로 개인 후보자에게 투표하는 것이 아니라 남녀 각 1명으로 구성된 후보자 한 쌍에게 표를 던졌다.

이 때문에 현재 16%에 불과한 여성 도의원 비율은 이번 선거 이후 50%로 높아진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프랑스 #사르코지 #국민전선 #르펜 #프랑스 선거 #프랑스 사회당 #뉴스